동해시, 민원서비스 향상 행정력 '집중'

동해시, 민원서비스 향상 행정력 '집중'

기사승인 2023-07-28 10:50:56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동해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오는 8월까지 국민권익위원회와 행정안전부 합동으로 실시되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지난해 '마' 등급을 받은 만큼, 올해 현지실사와 만족도 조사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이번 평가가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인 하남시와 철원군, 춘천시를 방문해, 민원행정분야 벤치마킹을 통해 시에 접목 가능한 우수시책 연계 추진방안을 검토하고, 행정스비스에 대한 안목과 역량을 넓히고 있다.

특히 지난해 저평가 항목이였던 민원처리 상황과 운영 실태를 매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민원처리 단축 및 마일리지제 운영을 통해 민원 처리사항을 꼼꼼히 점검하여 지연 처리된 민원은 감사부서와 협업으로 신속히 시정하는 등 민원처리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 한국능률협회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컨설팅에 참여해, 민원서비스 미흡 분야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수준 개선 대응 방안과 반부패 역량 강화 및 청렴수준 향상 맞춤형 대안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전문 강사를 초빙해 직원 친절서비스 강화교육 등을 진행하는 등 공적 분위기 쇄신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아울러 시장이 직접 주관하는 민원공무원과의 간담회를 통해 민원인 응대 요령과 시민체감형 민원 서비스 추진을 위한 전략 방안을 자유롭게 논의 하는 등 실질적 민원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고, 민원행정 개선 과제 발굴,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 지급,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 발급기 보급 확대 설치 등 시민중심의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채병창 민원과장은 "전 부서의 유기적인 협조로 한 단계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서비스 평가 목표 달성을 위한 실적도 꼼꼼히 관리하겠다"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시책에 이어 시민 체감도가 높은 다양한 민원 시책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해=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조병수 기자
chobs@kukinews.com
조병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