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i-ONE 자산관리 개편...비대면 개인 자산관리 강화 外 토스·경남은행 [쿡경제]

IBK기업은행, i-ONE 자산관리 개편...비대면 개인 자산관리 강화 外 토스·경남은행 [쿡경제]

기사승인 2023-11-23 14:54:32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이 마이데이터 기반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자산관리’를 전면 개편했다. 토스인슈어런스의 10월 말 기준 소속 설계사 1000명을 돌파했다. BNK경남은행은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I-MBA)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i-ONE 자산관리 개편...비대면 개인 자산관리 강화

IBK기업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의 개인 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자산관리’를 전면 개편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i-ONE 자산관리’는 금융정보의 수집・조회를 넘어 관리・비교・추천까지 제공하는 종합금융관리 플랫폼으로 고도화됐다.

‘자산관리’ 서비스는 자산 및 지출 현황을 한눈에 보여주고 자산 유형별 맞춤 금융거래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활용성이 크게 향상됐다. 

‘카드관리’ 서비스는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추천하고 전 금융권의 카드를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보험관리’와 ‘금융캘린더’ 서비스를 신설해 보유하고 있는 보험, 보장 현황과 예・적금 만기, 정기지출, 공모주, 부동산 청약 등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출시 후 쌓아온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맞춤 자산관리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고객이 자주 방문하고 오래 머무를 수 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토스 제공.

토스GA, 소속 설계사 1000명 돌파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법인보험대리점(GA) 자회사 토스인슈어런스가 10월 말 기준 소속 설계사 1000명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2022년 2월 대면 영업 전환 후 1년여 만에 대형 GA 기준이 되는 설계사 500명을 넘긴 데 이어 7개월 만에 설계사 1000명을 넘겼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원수 보험사로부터 받는 판매 수수료 원천 데이터를 소속 설계사에게 모두 투명하게 공개한다. 또 특정 보험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선지급이나 조정 환산율 등을 운영하지 않는다. 이를 기반으로 설계사가 보험 전문가로서 더욱 객관적인 상품 추천이 가능한 구조를 마련했다.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IT 기술도 적극 활용 중이다. 상담 고객에게 최적화된 보험을 찾아주는 ‘상품 내비게이터’가 대표적이다. 상품 내비게이터는 성별과 연령 등을 입력하면 48개 원수사에서 판매 중인 상품 중 가장 적합한 TOP 3 보험을 추천해 준다. 또한 토스 앱에서 보험 상담을 신청한 고객을 토스인슈어런스 소속 설계사 등에게 연결해 분석부터 상담, 가입까지 원스톱(One Stop)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토스인슈어런스는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 성장도 이뤄내고 있다. 대면 영업 전환 후 누적 상품 판매 건수는 약 8만6000건으로 집계됐는데, 이 중 금융감독원 분쟁 민원 건수는 0건을 기록 중이다. 13회차 계약 유지율(2023년 보험대리점협회 상반기 공시 기준)은 생명보험 94.3%, 손해보험 89.6%로 업계 평균치를 훌쩍 넘겼다. 업계 평균 13회차 계약 유지율은 생명보험 85.5%, 손해보험 85.2%다.

GA 효율성 지표가 되는 설계사 1인당 생산성(설계사 수/매출액)은 10월 기준 58만7000원으로 업계 2위를 기록했다. 업계 평균으로 알려진 39만원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로, 텔레마케팅(TM) 영업을 운영하지 않는 점을 고려하면 최상위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앞으로 3년 내 설계사 5000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설계사 5000명은 GA 업계 10위권 안에 드는 규모다. 대형 GA로 성장함과 동시에 설계사가 보험전문가로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으로 상품 판매 퀄리티를 높이고,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안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는 “오직 좋은 상담과 설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설계사와 회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양질의 보험 상품 판매로 금융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보험 플랫폼으로 자리 잡는 것이 토스인슈어런스의 비전”이라고 말했다.

황재철 BNK경남은행 상무(앞줄 가운데)와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 2기 수료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제공

경남은행,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 2기 수료식 개최

BNK경남은행은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I-MBA)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경남은행 울산영업본부에서 열린 수료식에는 황재철 자산관리본부 상무와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여한 프라이빗뱅커(PB)들이 참석했다.

수료식은 최종 과제 발표와 질의응답, 연수소감 공유, 수료증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 자산관리본부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직원들과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 과정은 경제, 주식 및 채권, 투자상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강의와 마켓 브리핑(Market Briefing), 독서토론, 펀드 시뮬레이션의 조별 연구과제, 칼럼 제출 개별 과제의 커리큘럼으로 지난 8월부터 MBA 방식으로 진행됐다.

황재철 상무는 “투자상품 전문가 양성과정에 참여한 PB들의 열정이 고객들에게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