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청소대형 용역 5개 구역으로 조정 운영 [김해소식]

김해시 청소대형 용역 5개 구역으로 조정 운영 [김해소식]

기사승인 2023-12-30 11:03:22
김해시가 신속한 생활폐기물 수거를 위해 2024년 1월부터 김해시 청소대행 용역을 5개 구역으로 조정 운영한다.

2012년 7월 청소대행구역을 조정한 이후 그동안 산업단지 조성과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읍면동별 인구수나 쓰레기 반입량 차이로 청소대행사별 업무량이 큰 차이를 보였기 때문이다.

28일 김해시에 따르면 종량제봉투와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품, 대형폐기물을 수거하는 내년도 생활쓰레기 청소대행용역 계약을 최근 완료했다.


이로 인해 (주)김해환경은 주촌면과 내외동, 회현동을, 김해시공영(유)은 동상동과 부원 북부동, 한림 생림면을, (유)김해공영은 장유1동과 장유3동, 칠산서부동을, (주)지엔비는 진영읍과 진례면, 장유2동을, (주)정우환경은 삼안 불암 활천동과 상동 대동면을 맡는다.

청소대행구역 조정 후 재활용품 배출 요일은 생림면은 월요일에서 수요일로, 칠산서부동은 목요일에서 수요일로, 삼방동은 수요일에서 화요일로 변경된다.

나머지 읍면동은 가정에서 배출하는 생활쓰레기 종류별 배출 요일은 변동없이 그대로 시행한다.

시는 야간 수거 점검반을 운영해 대행구역 개편 체계가 이른 시일 내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해 생활폐기물과 관련 시민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김해서부보건소 '2024년 상반기 맞춤형 운동교실' 운영

 
김해시서부건소가 1월2일부터 '2024년 상반기 맞춤형 운동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 운동교실은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과 만성질환을 관리하기 위한 운동프로그램이다. 기간은 1월22일부터 6월7일까지 5개월간 운영한다.


운동은 '체지방과 거리두기 운동교실' 근력UP 체력UP 운동교실' '만성질환(시니어) 운동교실' '신바람 운동교실' '요가(시니어) 운동교실' 등 총 5개 반으로 편성 운영한다. 

참여자는 1인 1강좌를 신청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110명이다. 참여 희망자는 김해시서부보건소 운동클리닉으로 방문하거 접수하면 된다.


◆김해시 내년부터 '전자도서관 서비스' 확대

김해시가 내년 1월부터 김해통합도서관 누리집 내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한다.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이용자가 시간, 장소에 구애 없이 편리하게 독서할 수 있는 새로운 독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전자도서관에서 현재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는 학술DB와 오디오북, 전자책 등이다. 학술DB 서비스는 간행물 2029종과 학술 논문 270만편이다. 오디오북은 2만여 종이며 전자책은 1만여 종에 이른다.


내년 1월부터는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등 총 170개 강좌를 이용할 수 있는 '어학강좌'도 지원한다. 내년 3월부터는 전 세계 800여 개 클래식 음악 스트리밍인 '뮤직라이브러리'와 국내 잡지 215종의 '전자 잡지'를 서비스한다.

도서관 이용객들은 누구나 실시간으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오디오북'을 크게 선호(만족도 95%)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도서관 이용은 김해통합도서관 회원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장유도서관은 시민들이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에서 책 문화가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를 계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