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운영사 국민철도 SR(에스알)은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설 명절 승차권 예매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설 명절 승차권 예매기간에 구매할 수 있는 열차는 설 연휴를 포함한 다음달 8일부터 12일까지 운행하는 모든 SRT 열차다.
예매 첫날인 15일부터 16일 이틀간은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등 교통약자 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전용홈페이지, SRT앱) 및 전화접수로 우선예매 진행한다. 이후 17일과 18일에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승차권 온라인 예매를 운영한다.
이번 설 승차권 예매는 우선예매 기간을 이틀로 늘려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온라인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교통약자의 예매편의를 높였다. 전 운행노선을 하루에 예약하던 이전과 달리 구간을 나눠 15일(월)에는 경부·경전·동해선을, 16일(화)에는 호남·전라선을 예매할 수 있어 노선별 예매일을 확인해 이틀 중 하루만 예매하면 된다.
우선예매일은 사전에 신청한 경로·장애인·상이유공자 고객만 온라인으로 예매할 수 있다. 장애인·상이유공자 사전등록 기간은 5일부터 11일까지다. 온라인 사용이 어렵거나 사전에 등록하지 못한 경우 전화접수로 명절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교통약자를 포함한 전 국민은 17일에 경부·경전·동해선을, 18일에는 호남·전라선을 예매할 수 있다.
설 명절 SRT 승차권 예매 전용홈페이지는 12일 14시부터 미리 접속해볼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명절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사전에 연습해 볼 수 있다.
예매한 승차권은 21일 자정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전화접수로 예매한 고객에 한해서는 24일 자정까지 결제할 수 있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된다.
예매기간에 판매되지 않은 잔여 좌석은 18일 15시부터 홈페이지, SRT앱, 역 창구, 키오스크 등 온·오프라인에서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온라인예매가 어려운 교통약자를 위해 예매기간과 공급좌석 비율을 확대했다”며 “설 명절을 맞아 고향 방문을 계획하고 있는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도록 철저한 시스템 준비와 고객 안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하연 기자 sim@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