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문화대 슬로우푸드조리과, ‘장 담그기’ 특강 가져

계명문화대 슬로우푸드조리과, ‘장 담그기’ 특강 가져

기사승인 2024-03-11 16:38:28
계명문화대 슬로우푸드조리과 장 담그기 특강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계명문화대 제공

계명문화대학교 슬로우푸드조리과가 지난달 29일 교내 실습실 및 발효곳간에서 지역 주민과 성인학습자 등을 대상으로 장 담그기 특강을 개최했다.

LiFE 2.0사업의 성인학습자 친화형 비학위 교육과정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전통발효 음식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집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장 담그기 표준 레시피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특강은 지역 주민과 성인학습자 등 총 28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론 및 실습 교육 등 장 담그기 전반에 대해 총 4시간 교육으로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이날 좋은 메주 고르는 방법, 소금물 염도 맞추기, 메주를 넣고 장독을 덮어 보관하고 관리하는 법 등 장 담그기 이론 및 표준 레시피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이론 교육 후에는 직접 메주를 닦고 장독대를 세척하고 소금물과 숯 등 각종 재료를 준비한 후 대학에서 마련한 발표곳간에서 조별로 장을 담그고 메주 누르기까지 실습교육을 통해 장 담그기 전 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이날 특강을 통해 담근 장은 향후 장 가르기와 장 뜨기를 통해 된장, 간장으로 만들어 지역의 어려운 이웃과 나누고 일부는 장을 이용해 실생활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 만들기 실습 시간에 활용할 예정이다.

슬로우푸드조리과 황경희 교수는 “전통발효 음식의 기본인 장 담그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분들을 위해 표준 레시피를 널리 보급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식문화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전통발효 음식 만들기 특강을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