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대학, ‘한국인 면접 전원 0점 처리’ 의혹

日 대학, ‘한국인 면접 전원 0점 처리’ 의혹

기사승인 2020-03-05 15:08:24

[쿠키뉴스] 엄지영 기자 =일본의 한 사립대학이 입시 면접에서 한국인을 전원 0점 처리했다는 의혹에 대해 일본 정부가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문부과학상은 5일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오카야마 이과대 수의학부가 작년 입시 면접에서 한국인 응시자 전원을 0점 처리해 탈락시켰다는 주간지 ‘슈칸분슌’의 보도와 관련해 “(대학측에) 추천 입시 상황이나 보도 내용의 사실관계를 포함한 확인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슈칸분슌 보도와 관련한 이시카와 다이가 입헌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한국인 수험생을 불합격시키는 입시 부정 의혹이 보도됐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서 “신속한 답변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앞서 슈칸분슌 최신호는 오카야마이과대 수의학부가 작년 11월16일 실시된 입시 면접에서 한국인 지원자 8명 전원에게 0점을 줬으며 이로 인해 이들이 모두 불합격했다고 오카야마이과대가 속한 사학법인 관계자와 응시자의 영역별 득점 현황이 담긴 내부 문건을 토대로 보도했다.

이에 하기우다 문부과학상은 일반론을 전제로 학생 선발에 대해 “공정하고 타당한 방법에 의해 이뤄져야 한다”며 “합리적인 이유 없이 출신 지역, 거주 지역 등 속성을 이유로 일률적으로 취급하는 차이를 두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학 측의 보고를 받으면 이를 국회에 보고하겠다고 덧붙였다. 

circle@kukinews.com
엄지영 기자
circle@kukinews.com
엄지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