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사업설명회 열어 외 [의성소식]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사업설명회 열어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2-01-10 11:49:43
의성군은 지난 7일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의성군 제공) 2022.01.10

경북 의성군은 지난 7일 의성지역자활센터 대강당에서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는 참여를 원하는 주민이 마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에 필요한 과제를 찾고, 공론장을 통해 선정된 의제의 실행계획을 세운 후, 마을에서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해 실행하는 사업이다. 

2020년 12개 마을, 2021년 15개 마을에서 진행했다. 올해는 11개 마을이 마을계획단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마을계획단 활동은 1~2월 동안 마을자원 조사, 의제발굴 및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마을총회를 열어 마을계획을 소개하고, 참여한 많은 주민들과 함께 토론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다.

마을총회를 마치고 난 뒤에는 마을총회에서 결정된 의제들을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3월부터 본격적으로 마을계획을 실행하게 된다. 

실행과정을 거친 후 연말이 되면, 마을계획-실행의 전체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고 보완점을 함께 모색해 마을자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행복마을자치사업 2단계 경험을 통해 다양한 주민들이 함께 협력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공동체의 가치와 필요를 경험하고 마을의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농촌협약 전담부서 농촌활력추진단 신설

의성군청사 전경. (의성군 제공) 2022.01.10

의성군은 지난 1일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체계적·전략적 추진을 위해 농촌활력추진단을 신설했다고 10일 밝혔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기획‧실행 및 유지관리를 일원화하고 국비 공모사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담당을 세분화했다.

특히 올해 시행되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공모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부서이다. 올해 협약이 체결되면 2023년부터 5년간 최대 429억 원 규모의 필요 사업이 패키지로 지원되며, 이 중 국비는 최대 300억 원이 지원된다.

농촌협약 체결을 위해서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 △농촌공간 전략계획‧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 수립 △농촌협약 이행 전담조직(부서) 및 농촌협약위원회, 농촌협약행정협의회, 중간지원조직 구성‧운영 △마을만들기사업 지속‧연계추진 등 전제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중앙 부처 공모사업 선정으로 활력 넘치는 희망 의성을 만들기 위해 정부의 정책 방향에 맞춰 탄력적으로 조직을 운영 해 나갈 계획”이라며 “현재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맡은 업무에 최선 최선을 다하고 있어 조만간 좋은 성과가 나올 것이다”라고 밝혔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