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대기오염물질의 저감 효과가 크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저녹스 보일러로 설치한 가정을 대상으로 설치비를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일반가정 18가구, 저소득층 2가구를 대상으로 각 10만원, 6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신청은 오는 24일부터 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까지 접수순으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모델로 2022년 1월 1일 이후 설치된 LNG보일러로 공급자(대리점)와 설치 계약 완료 후 의성군에 신청하면 된다.
저녹스보일러란 연소과정에서 공기 중 질소가 산화돼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재활용해 가열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일반보일러 대비 10 ~15%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으로 대기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 증대로 연료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라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농어민수당 2월 28일까지 신청하세요”
의성군은 올해부터 시행하는 농어민수당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10일 읍·면 담당자 회의를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회의는 코로나19 생활수칙을 준수해 최소한의 관련 공무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사업지침 설명,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농어민수당은 농어업과 농어촌이 가지는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업인에게 지급된다.
신청대상은 2022년 1월 1일 전부터 1년 이상 경북도 내 주민등록 주소를 둔 농어업 경영체로서 1년 이상 실제 농어업에 종사해야 한다.
신청은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28일까지 주소지 기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에 따라 심의를 거쳐 최종 지급대상자로 선정된 농어민은 상·하반기 2회에 걸쳐 각각 30만원씩 연간 60만원의 농어민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농어민수당 신청 한 번으로 상․하반기 수당 지급이 결정되는 만큼 신청에 누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추진에 힘써달라”고 밝혔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