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2일 (토)
강원도, 지역축제 바가지요금 근절…'물가 종합상황실' 운영

강원도, 지역축제 바가지요금 근절…'물가 종합상황실' 운영

기사승인 2024-02-28 01:08:18
강원도청.
하중천 기자
ha33@kukinews.com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도내 지역축제장 바가지요금을 뿌리 뽑기 위해 축제 기간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근절 대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지역 소재 업체 무료 입점 권장‧유도(수도‧전기‧가스제공), 착한가격 업소 입점 수수료 감면, ‘착한가격 우수축제’ 인센티브 부여 및 문제야기축제 페널티 부여, 축제장 내 물가 종합상황실 운영, 먹거리가격표(메뉴사진, 중량/수량 포함) 홈페이지 게재, 민원 발생 시 신속한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악의적 민원 차단 등이다.

도는 야시장 업체 입점을 최소화 해 지역 업체 우수먹거리를 방문객에게 제공하고 착한가격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는 외지 입점 업체들이 짧은 축제기간 동안 입점료와 체재비 등 지출된 비용을 메우기 위해 바가지요금이 책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부득이 외부업체 입점이 필요한 경우 착한가격 업소를 대상으로 입점 수수료를 감면하고 불공정거래행위 적발 업소에는 입점 보증금의 일부를 돌려주지 않는다.

또 축제장에서 제공되는 음식에 대한 메뉴사진과 중량·수량이 표기된 먹거리 가격표를 시·군 홈페이지와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구석구석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아울러 축제장 내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2~4시간 단위로 지속적인 물가 단속을 실시한다.

특히 바가지 요금 민원에 대해서는 매뉴얼에 따라 신속한 사실관계를 확인 후 조치한다.

김성림 도 관광정책과장은 “도 관광산업에서 지역축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만큼 지역축제의 이미지를 훼손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저해하는 바가지요금을 근절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춘천=하중천 기자 ha33@kukinews.com
하중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제카’ 김건우 “T1, 경기력 뛰어나…잘 대비해서 승리할 것”

‘제카’ 김건우가 T1의 경기력을 고평가하면서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 승리하겠다고 다짐했다.한화생명e스포츠는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DN 프릭스와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세트스코어 2-1로 승리했다. 개막전 패배 후 연승에 성공한 한화생명은 2승1패를 기록했다. 경기 후 쿠키뉴스와 만난 김건우는 “첫 연승을 이룬 게 너무 좋다. 2세트 아쉬운 부분이 있었지만 피드백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