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남양주시,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기사승인 2025-02-24 22:44:39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 안내. 남양주시 

경기 남양주시는 오는 28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으로, 시민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강화됐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17세 이상의 시민이 희망하는 경우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한다.

발급 방식은 ‘QR코드를 통한 발급’과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 두 가지 방식이 있다.

QR코드를 통한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일회용 QR코드를 촬영한 후, 이를 통해 휴대전화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신청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앱을 삭제하면 다시 방문해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은 IC 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이를 휴대전화에 접촉해 등록하는 방식으로,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대상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나,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려면 1만원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은 주민등록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3월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발급 신청이 가능해진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시민들의 행정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시민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은숙 기자
news1004@kukinews.com
성은숙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