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경남지역 고등학교 1~3학년 재학생 8만7601명을 대상으로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치뤄진다. 이번 평가는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고등학생들이 응시하는 첫 번째 평가다. 시험은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4시 37분까지 진행되며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영역 등 4개 영역으로 출제된다.
경남에서는 161개 고교에서 1학년 2만7846명, 2학년 2만9421명, 3학년 3만334명이 응시한다. 3학년의 경우 국어와 수학은 공통과 선택과목으로 출제되며 수학 선택과목으로는 ‘확률과통계’, ‘미적분’, ‘기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탐구 영역에서는 최대 2과목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전국연합학력평가는 고등학교 1, 2학년은 4회, 3학년은 2회 모의평가를 포함해 총 6회 시행된다. 평가 직후, 정답과 해설지가 배부되며 성적은 4월 14일부터 학교에서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경남교육청, 3월 교육정책관리자회의 개최
경상남도교육청은 25일 본청 강당에서 도교육청 부서장, 교육지원청 교육장, 직속기관장이 참여한 가운데 교육정책관리자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감사관이 반부패 및 청렴 정책을 소개하며 교육 부문 부패 취약 분야 개선 방안을 설명했고, 유보통합추진단은 유아교육과 보육 서비스의 통합 관리 체계 일원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올해 전면 도입된 고교학점제와 관련해 중등교육과는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학점 이수 기준과 보충 지도 방안을 안내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반영한 제도로 졸업 요건을 충족하기 위한 과목별 최소 성취 수준 보장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됐다.
또한 교원정신건강지원팀의 현장 안착 방안과 새 학기 학생 안전 점검 강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경남교육청은 교원의 정신 건강 문제를 지원하기 위한 단계별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새 학기에는 무엇보다 학생들이 안전하고 교육공동체가 함께 존중받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이 학교 현장에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교육청, 18개 교육지원청 ‘환경교육 특구’로 지정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5일 18개 교육지원청을 ‘2025년 환경교육 특구’로 지정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교육지원청은 밀양과 의령을 포함한 총 18개로 경남 지역의 환경교육을 선도하는 중요한 거점으로 자리잡게 된다.
경남교육청은 2020년 통영과 창녕에서 시작된 시범 운영을 기반으로 환경교육 특구를 확장해왔다. 2021년에는 7개, 2022년 11개, 2023년 13개로 확대됐으며 2024년에는 16개 교육지원청으로 운영 범위를 넓혔다. 올해에는 밀양과 의령을 추가해 18개 교육지원청이 환경교육 특구로 지정됐다.

환경교육 특구는 각 지역의 지리적,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맞춤형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경남교육청은 교육지원청이 자율적으로 학교와 지역을 연계한 체험 중심의 생태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종훈 교육감, 환경교육 특구 지정서를 수여하며 “학교와 지역이 함께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지속 가능한 삶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에 지정된 18개 환경교육 특구는 각 지역 특성에 맞춘 환경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이 실질적인 환경 보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경남교육청은 지역과 학교가 함께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환경교육 특구별 주제]
△창원: 자연을 품다! 미래를 품다! 에코드림 창원 생태전환교육 △진주: ‘에나 푸른 남강 함께 하모!’ 기후위기대응 교육 △통영: 바다의 땅 통영! 환경‧지속가능발전 교육 △사천: 지역과 학교가 함께하는 탄소중립 프로젝트 △김해: 삶과 자연이 하나되는 김해 에코 스트림(ECO STREAM) 생태전환교육 운영 △밀양: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학교와 지역이 함께 실천하는 생태전환교육 △거제: 환경이 살아야 우리도 산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지역맞춤형 생태전환교육 △양산: 생태시민을 기르는 생태전환교육 ‘푸른 양산 만들기’ △의령: 함께 키워가는 환경 사랑, 의령 공유 생태전환교육 △함안: 아라 얼과 함께 공존하는 생태전환교육 △창녕: 지구와 공존하는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 △고성: 고성을 푸르게 그리다! 그린 고성 △남해: 남해랑 만남해! 남해얼과 생태전환교육 운영 △하동: ‘에․코․하․실․래․요’ 하동 생태전환교육 △산청: 모두를 이롭게 하는 청정골 생태교육 △함양: 기후위기 대응과 실천적 환경교육을 위한 「궁금해? 함양 산․들․강․기후!」 △거창: 환경과 더 가까이 ‘거창 함께 그린(Green)’ △합천: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자연과 함께하는 학교 합천형 생태전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