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ATV “하트브레이커, 원곡과 상당부분 유사”

소니ATV “하트브레이커, 원곡과 상당부분 유사”

기사승인 2009-09-21 17:47:01

[쿠키 연예] 소니뮤직의 국내 지적재산권을 담당하는 소니 ATV가 21일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와 ‘버터플라이’ 등 총 4곡에 대한 표절 논란과 관련, “원곡과 상당히 유사하다”며 법무법인을 통한 대응 계획을 밝혔다.

소니 ATV는 이날 “일반 음악팬들로부터 많은 의혹이 제기된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와 ‘버터플라이’ 외에도, 빅뱅의 일본 발매곡 ‘위드 유(With U)’ 가 조(Joe)의 ‘라이드 윗 유(Ride wit U)’, 2NE1의 ‘아이돈케어(I Don’t Care)’가 라이오넬 리치의 ‘저스트 고(Just Go)’ 와 역시 상당 부분 유사하다는 이슈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상기 총 4곡에 대하여 음악전문가들에게 분석을 의뢰했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곡들간에 BPM(빠르기), 일부 코드, 베이스라인 등의 상이한 점이 있기는 했으나 이들을 동일 조건으로 맞춰보니 역시 원곡들과 일정 또는 상당 부분 유사성이 있다는 검토 결과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니 ATV는 “9월17일 목요일 법무법인을 통해 저작물 무단이용에 대한 통지서를 해당 곡들이 수록된 음반의 기획, 제작사인 YG엔터테인먼트와 해당 곡들의 작곡자 및 편곡자들에게 발송하였고 현재 그 회신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드래곤의 하트브레이커는 플로라이다의 ‘라이트 라운드’와, ‘버터플라이’는 가수 오아시스의 ‘쉬즈 일렉트릭’과 흡사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현우 기자
canne@kmib.co.kr
조현우 기자
canne@kmib.co.kr
조현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