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승기배 교수)은 오는 24일 오전 10시 병원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환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만성 염증성장질환 학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크론병은 염증이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 어느 부위든지 발생가능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궤양성대장염은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원인불명의 재발성질환으로 병적인 변화가 흩어져있지 않고 모두 연결되어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만성염증성질환은 평생동안 관리가 필요하며 간혹 수술적 치료까지 필요한 난치성 질환이다.
소화기센터장 최명규 교수는“최근들어 많은 연구와 새로운 약제의 개발 등으로 만성 염증성질환 치료에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아직도 많은 만성염증성질환 환우들이 고통을 받고 있어 이들에게 치료 및 예방, 모범 식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번 건강강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강좌는‘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이란 무엇인가요’(소화기내과 김상우 교수),‘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소화기내과 이보인 교수),‘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 환우는 언제 왜 수술을 받게 되나요?’(대장항문외과 강원경 교수),‘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환우가 맞아야할 예방접종은 무엇이며 올해 건강보험은 또 어떻게 바뀌었나요?’(소화기내과 김진수 교수), ‘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 환우에게 좋은 음식은 무엇이고 나쁜음식은 또 무엇인가요?’(영양팀 임지혜 영양사)로 구성됐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