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콜라젠 이용한 코 성형술’ 안전성 입증

세계 최초 ‘콜라젠 이용한 코 성형술’ 안전성 입증

기사승인 2014-06-30 11:31:55
분당차병원 장철 교수, 3차원 형태로 개인의 코 모양에 맞춰 디자인 된 콜라젠시트 사용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이비인후과 장철 교수는 동양인에게 콜라젠을 이용한 코 성형술의 안전성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 국제 학술지 ‘두개안면외과학 저널’에 게재됐다.

코 성형술 중 특히 융비술은 선천적, 외상, 염증, 과도한 축비술, 과도한 비중격 점막하 절제술 등의 원인으로 편평해진 코를 콧등과 콧날을 돋우어 코 모양이 좋도록 해주는 수술이다.

장철 교수는 지난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선천적 또는 외상으로 코가 휘거나 낮아 코막힘이 심한 5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환자 개인의 코 모양에 맞추어 콜라젠시트를 디자인한 후 융비술에 적용했다.

콜라젠을 단독 또는 자가연골을 결합해 다른 합성물질과는 달리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만들었으며 수 년 동안 추적 관찰한 결과 합병증이 거의 없음을 입증했다. 세계적으로 동양인에서 콜라젠을 이용한 코 성형술의 안전성을 입증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일반적으로 융비술은 자가조직 삽입물 또는 인공 삽입물을 사용한다. 자가조직 삽입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시술 방법이 복잡할 뿐 아니라 공여부위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따랐으며, 인공 삽입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물반응으로 인한 감염, 외상이나 감염 등에 의한 돌출의 위험이 따랐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 사용된 콜라젠시트는 3차원 구조로 제작돼 이식 후 체내에서 분해되지 않아 인장력이 유지될 뿐 아니라 인공삽입물의 최대 단점인 이물감과 딱딱함, 감염의 위험이 없다.

장철 교수는 “콜라젠의 경우 필러의 형태로 안면성형에 사용하고 있지만 이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흡수된다. 이번 연구는 콜라젠시트를 3차원형태로 개인의 코 모양에 맞춰 디자인함으로써 코의 기능뿐 아니라 미용적인 효과까지 고려한 시술임을 입증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