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1년부터 올해 8월까지 중앙환경분쟁위원회에 접수된 환경분쟁 결과를 분석해보면, 10건 가운데 8건은 소음과 진동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층간 소음문제는 이웃 주민 간 분쟁을 불러일으키고, 최근에는 살인 사건으로 이어지는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특히 아파트와 사무실이 이사를 하거나 리모델링이나 재건축 등의 공사를 진행할 때면 마루바닥을 철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소음과 진동이 아랫층으로 그대로 전달이 된다. 이에 그 소음의 데시벨(dB)은 증가하고 이웃 간의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진다.
바닥 철거 업체에서는 기계를 이용해 바닥재를 제거하는데, 마루를 갈고 뜯어내는 소리뿐만 아니라 철거기가 작동할 때에 나는 모터나 칼날이 돌아가는 기본적인 소음도 무시할 수가 없는 수준이다.
산업현장의 공구를 제조 및 수입, 판매하는 이툴스(E-Tools)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였다. 다용도 바닥철거기 'ET-2A'는 기기 자체의 기본적인 소음을 줄이고, 원목마루/PVC타일/아스타일 우레탄 등 다양한 종류의 바닥재를 철거할 때 저소음을 자랑한다. 이에 건축주, 관리실에서도 철거 시 지정장비로 많이 추천을 하기도 한다.
ET-2A의 특징은 기존 자주식 기기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좌/우회전, 전/후진 모두를 자유롭게 하고, 자동식 날 회전 기능을 추가했다. 이에 작업자들은 효율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고 이러한 기술은 지난 9월 특허출원(제10-1442054)을 완료했다. 또한 날의 왕복, 전/후진 스위치의 독립 구동 및 복합 구동이 가능하여 작업의 편리성을 증대시켰다.
이툴스 관계자는 ""ET-2A는 이러한 장점 덕에 지난 4월 제35회 MBC 건축박람회와 9월에 열린 2014부산경향하우징페어에 참가해 뛰어난 제품력과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산업 현장 인력과 건축 전문가들에게 주목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산업 현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품을 수입 및 판매하며 효율적인 공사가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툴스의 홈페이지(www.09saja.com)에서는 ET-2A 출시를 기념해 기획 세트를 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 공구와 관련한 다양한 제품 또한 이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