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 한국형 재택 ‘호흡재활 서비스’ 의료기기 인증 추진

라이프시맨틱스 한국형 재택 ‘호흡재활 서비스’ 의료기기 인증 추진

기사승인 2016-11-04 17:50:43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헬스IT 전문기업인 주식회사 라이프시맨틱스(대표이사 송승재)는 호흡기질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재택 호흡재활 서비스인 ‘숨튼(프로젝트명)’의 의료기기 인증을 추진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숨튼은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의 호흡재활 프로그램이다. 호흡재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운동훈련을 통해 중증 호흡기질환자에게 동반되는 호흡 곤란 증상이 호전되도록 구성됐다.

회사 측은 “숨튼은 ‘운동 과부하 원칙’을 이용해 환자의 운동 중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동을 쉬거나 멈춰야할 때, 다시 재개해야 할 때를 자동으로 알려준다. 또한 환자의 호흡재활을 6단계로 나눠 단계별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리포트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근력 과부하 원칙은 운동 효과가 나타나도록 최소한 운동 강도를 최대 근력의 30% 이상으로 일정 시간 유지해야 하는 것을 뜻한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근력은 최대 근력의 20~30% 이하이며, 이 정도 강도로는 근력 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 

앞서 지난 5월 라이프시맨틱스는 서울아산병원, 서울시 보라매병원과 함께 숨튼의 파일럿 임상(전임상)을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숨튼의 의료기기 인증을 위해 서울아산병원, 보라매병원, 한양대 구리병원 등 5개 대학병원에서 300여명의 호흡기질환자를 대상으로 연내 본격적인 임상시험에 돌입할 예정이다.

라이프시맨틱스 임상시험팀장 권희 이사는 “호흡기질환자들은 숨을 튼튼히 해야 건강도 지킬 수 있다”며 “이번 임상시험으로 숨튼의 효과를 입증해 국내 현실에 적합한 호흡재활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호흡재활 활성화에 기여하려 한다”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