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구현화 기자 = 페이스북이 공개 페이지에서 '좋아요' 기능을 없앤다. 대신 크리에이터와 팔로워 기능을 강화한다.
페이스북 뉴스룸 블로그와 로이터와 테크크런치 등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 페이지는 '좋아요' 기능을 없애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팔로워' 기능을 더 강화할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좋아요 기능을 삭제하고(remove likes), 사람들이 선호하는 페이지들과 연결되도록 팔로워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페이스북이 공개한 개편 이미지를 보면 메뉴에서 좋아하는 페이지를 모아볼 수 있도록 바꿨다.
이와 함께 전용 뉴스 피드를 신설했다. 페이스북은 대화에 참여하거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동료 그리고 팬들과 소통하기 위한 뉴스피드를 신설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Q&A 형식도 도입한다. 팔로워가 페이지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면 이를 스와이프해서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한다.
레이아웃 디자인도 업그레이드했다. 좀 더 단순하고 더 직관적인 방식으로 레이아웃이 바뀔 예정이다.
페이지 관리 툴도 바뀐다. 예컨대 광고, 콘텐츠, 커뮤니티 활동과 메시지 등을 세세하게 지정하 수 있다. 이와 함께 계정의 보안도 높였다고 페이스북 측은 설명했다.
ku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