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오는 19일 오후 5시부터 부분월식 현상을 ‘보현산별빛축제’ 유튜브 계정을 통해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보현산천문대 앞마당에 특별 설치된 천체망원경으로 달이 떠오르는 모습을 그대로 중계해 더 많은 사람들이 신비로운 월식의 모습을 감상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이날 부분월식 현상은 지평선 아래에서 이미 월식 현상이 진행된 상태로 오후 5시 15분경 달이 떠오르고 오후 6시 3분경 부분식이 최대, 7시 47분경 부분식이 종료되고 반영식으로 접어들며 점차 달이 밝아져서 최종적으로 9시 6분경 완전히 종료된다.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지난 5월 26일에 있었던 개기월식 때에도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를 하며 순간 최대 접속자 1933명, 누적 조회수 약 6만 6996명 정도가 접속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영천 운주산승마조련센터 ‘말들의 경연장’
경북 영천시는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운주산 승마조련센터에서 영천시 승마협회가 주관하는 ‘제8회 영천대마기 전국종합마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또 승마대회에 앞서 15일부터 17일까지는 한국마사회가 주관하는 ‘2021년 제1회 통합 말 품평회(경주퇴역마/레저말/스포츠말)’를 연계해 연다.
말 품평회는 국내에서 생산·유통되고 있는 마필들 중 그 분야 최고의 마필을 선발하는 경연 대회다.
대회는 15일 경주퇴역마 품평회, 16일 레저말 품평회, 17일 스포츠말 품평회 순으로 진행되며 마필 150여 필과 마주 및 관계자 200여 명이 참가한다.
품평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통해 등급과 순위를 부여하고 우수한 마필에게는 상금 및 조련지원금을 지원한다.
영천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장 전체 방역 실시와 대회장에 출입하는 선수 및 관계자 등 모든 사람들에게 백신 접종 확인증이나 PCR 음성 확인증 제출하고 체온 체크 및 손 소독 후 출입토록 하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영천=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