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혁신성장위원회, 국가 전략산업 영위 中企 지원 확대 제언 [기관소식]

중진공 혁신성장위원회, 국가 전략산업 영위 中企 지원 확대 제언 [기관소식]

기사승인 2022-10-20 13:16:23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20일 오전 서울에서 2022년도 제2차 중소벤처혁신성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과 황철주 위원장을 비롯해 자문위원, 중진공 임원 및 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최근 국가 전략산업 육성이 경제안보 핵심 정책수단으로 부각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포함한 산업생태계 강화가 중요해 졌다. 이에, 황철주 위원장은 중소벤처기업 대표 지원기관인 중진공의 정책수단을 활용한 전략산업 영위 유망기업 지원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 자문위원들은 금융, 수출, 인력 등 중진공의 현 기능별 지원체계 하에 목표관리, 전용 프로그램 마련 등을 포함한 효과적인 국가 전략사업군 지원확대 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먼저 정책융자 사업은 우주·항공, 원전 등 국가 전략산업 영위기업에 선택과 집중도 중요하지만, 기존 전통산업 지원이 축소되지 않도록 산업 간 균형 있는 세심한 정책추진을 당부했다.

수출지원의 경우 전략산업 영위기업 우대방안 마련, 미주 외에도 동남아 등 물류수요가 많은 지역으로의 지원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인력 부문은 전략산업 수요에 맞는 핵심인력 양성에 주력하는 한편, 핵심인력의 외부 유출 등 인력관리 지원을 위한 실효성 높은 프로그램 마련을 주문했다.

황철주 위원장은 "글로벌 밸류체인(GVC)이 붕괴되면서, GVC 의존도가 높았던 우리 산업의 성장이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번 제언이 효과적인 정책지원으로 이어져 혁신기술을 보유한 유망기업이 신성장 동력이 돼 기술패권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전략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학도 이사장은 "정부의 전략산업 육성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전략산업 내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이라며, "위원회에서 제언해 주신 지원방안들을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실효성 있는 중진공의 지원사업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것이며, 앞으로도 기업현장과 정책을 잇는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소벤처혁신성장위원회는 '민간주도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관점의 사업 혁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5월 출범한 자문단으로,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를 포함한 반도체‧바이오‧인공지능(AI) 등 미래전략산업 기업인과 벤처투자‧산업‧금융 등 각계 전문가 9인으로 구성돼 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LH, 임대주택단지에 노면컬러안내선 시범 적용 

LH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차량 이동을 유도함으로써 입주민 안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등에 적용 중인 노면컬러안내선(Info-Line)을 임대주택단지에 시범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대형 화재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LH는 신속한 화재 진압과 입주민 안전 확보를 위해 임대주택 단지에 Info-Line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Info-Line은 화재 발생 시 소방차 등 출동 차량이 화재 발생 건물까지 신속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안내해 골든타임 확보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입주민, 단지 방문객 등이 Info-Line을 통해 건물 위치를 쉽게 찾고 단지 내에서 편리하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LH는 올해 경남권 임대주택단지 중 대규모(7개동 이상)이며, 단지 내 건물동 배치가 복잡하거나 도로가 곡선형인 단지 등 Info-Line 설치 필요성이 높은 6개 단지를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추진하며, 사업은 올해 말 준공된다.

이를 위해 LH는 지난 19일, 경남 소방본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Info-Line 설치 실무검토, 입주민 소방안전 훈련‧교육 시행 및 출동 소요시간 단축, 소방원 만족도조사 등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LH는 이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효과 및 개선사항 확인 후 향후 전국 지역본부 관할 LH 임대주택단지로 확대·시행한다는 계획이다.

하승호 LH 국민주거복지본부장은 "이번 사업으로 소방차량 접근성 향상으로 임대주택 입주민 생명 및 재산 보호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울러, Info-Line이 단지 내 안내선이 돼 입주민이 더욱 살기 편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경남농업기술원, 제12회 경상남도정보화농업인 경진대회농산물 페스티벌 개최

경남농업기술원(원장 정찬식)은 오는 21일  함안군 악양둑방 일원(함안군 법수면 윤내리 123 제2주차장)에서 '제12회 경상남도정보화농업인 경진대회 및 농산물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12회를 맞이한 '소비자와 소통하는 똑똑한 정보화 농업'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소비자와 함께하는 경진대회를 통한 정보화농업인과 소비자의 만남의 장 마련을 위해 경남농업기술원과 (사)경상남도정보화농업인연합회가 주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소비자와 소통하는 똑똑한 정보화 농업'이라는 주제에 걸맞게 정보화농업인과 소비자의 화합 마당을 위한 농특산물 전시·판매, 농업·농촌 체험관, 경진 홍보관 운영, 라이브커머스 방송, 종자 나눔 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와 먹을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행사 개회식에서는 정보화농업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 공무원과 우수회원에 대한 도지사 표창 등 25점을 시상하고 경진대회 우수자에게 상장 12점을 시상한다.

또한 시⋅군 정보화농업인 활동 영상 및 경진 우수작을 상영하고, 경진 수상자에 대한 라이브커머스 생방송 진행, 농업·농촌의 가치 사진 현장경진을 실시해 정보화 성과를 대·내외 확산을 통한 농업인 정보화 의지를 고취하고 소득창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