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수성대·계명문화대 [대학소식]

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수성대·계명문화대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2-11-14 17:51:12
대구보건대 신산업 STAR 사업단, 대구과학수사연구소 견학
대구보건대 임상병리학과 재학생 30여 명이 지난 8일 대구과학수사연구소를 견학했다. (대구보건대 제공) 2022.11.14
대구보건대 신산업 STAR 사업단은 지난 8일 대구과학수사연구소를 견학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산업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의 하나로 첨단 임상 검사기술을 선도하는 임상병리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견학에는 신산업 특화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임상병리학과 학생 30여 명이 참가했다. 

학생들은 부검 과정을 참관하고 각종 연구실을 견학하며 대구과학수사연구소의 역할과 기능을 알아봤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손경아(29)씨는 “많은 범죄나 사건 현장에서 과학수사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며 “이와 관련된 임상병리사의 역할과 향후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보건대 임상병리학과는 2021년 신산업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돼 맞춤형 헬스케어 분야에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 전문기술석사과정(마이스터대) 운영을 통해 2023학년도부터 직무기술 중심의 분야별 고숙련 전문기술 교육을 진행한다.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건축문화유산 현장프로젝트교육’ 가져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교수와 학생들이 양동마을에서 ‘건축문화유산 현장프로젝트 교육’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제공) 2022.11.14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는 지난 12일 경북 경주 옥산서원과 귀래정 문화재보수현장에서 ‘전통건축 부재설계와 조립제작’이란 주제로 건축문화유산 현장프로젝트 교육을 가졌다.

건축인테리어과 1·2학년들이 참여한 이번 교육에는 ㈜고가 문화재수리기술자인 허경도이사의 전담교육으로 ▲우리나라 전통건축에 대한 관심 고취 ▲전통건축 이해 ▲문화유산의 소중함 등 건축학도로서의 자긍심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경주양동마을의 전통건축주거단지에서 무첨당, 향단, 관과정, 서백당 등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최고 목조건축물을 직접 탐방하며 한옥 구조에 대해 이해를 높였다.

건축인테리어과 정용환 학과장은 “다각적인 현장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을 연계한 건축실무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산·관·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성대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 가져
수성대 유아교육과 교수와 학생들이 ‘2022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 시작 프로그램인 ‘왁자지껄 운동회’를 위해 마티아관에서 몸풀기 체조를 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2022.11.14
수성대 유아교육과는 14일 마티아관 강당 등에서 현장 중심의 교수법과 자기주도 학습법의 다양한 적용 사례 공유 등을 위한 ‘2022 유아교육과 학습성과 발표회’를 가졌다.

학습성과 발표회는 학생들과 교수들을 청·백군으로 나눠 누워서 공굴리기 등 스포츠로 유대감을 다지는 ‘왁자지껄 운동회’를 시작으로 ‘생태유아교육론 성과발표·유아과학교육 성과발표·학교현장실습 성과발표·유아숲교육·모의수업 성과발표·체험마당’ 등 6개 주제별 학습성과 발표하는 등 미래교육역량 4.0 행사를 개최했다.

이소영 유아교육과 학과장은 “수성대의 다양한 생태유아 교육 프로그램을 서로 공유해 학생들이 교육현장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번 발표회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계명문화대, ‘제3회 전문대학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개최
제3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개회식 기념사진. (계명문화대 제공) 2022.11.14
계명문화대는 지난 11일 대학 동산홀에서 서일대, 전북과학대, 전주비전대, 한국영상대와 공동으로 ‘제3회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개최했다.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을 위한 전문대학의 대표적인 포럼으로 자리매김한 이번 포럼은 14개의 협약 대학교가 뜻을 같이해 마련됐다.

전국 71개 대학 및 기관에서 약 24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윤우영 의장(계명문화대 혁신지원사업단장겸 기획실장)의 개회사, 계명문화대 박승호 총장과 홍석준 국회의원 등의 축사 그리고 이인선 국회의원, 이상우 교육부 전문대학지원과장, 강병옥 한국연구재단 대학교육실장의 영상축사로 시작됐다.

이어 4개 분과로 나눠 14편의 연구결과를 대면과 비대면(유튜브 채널 실시간 중계 및 업로드) 방식으로 전국 전문대학과 공유 및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본 포럼은 14개 대학이 1년 동안 함께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를 전체 전문대학과 공유했으며, 전문대학에 적합한 학생 성공모델은 무엇인지, 대학 전체의 성과분석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기회로 이어져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문대학 데이터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 윤우영 의장은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교육성과 분석 포럼을 기회로 전문대학 간 경계의 벽이 허물어지며 서로 상생할 수 있는 공유와 확산의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포럼은 14개 대학이 고민한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였지만, 다음 해부터는 더 많은 전문대학들이 함께 참여해 연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