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원생명과학, 자체 개발 피내 접종기 국제 학술지 게재

진원생명과학, 자체 개발 피내 접종기 국제 학술지 게재

차세대 DNA 백신 전달 기기 ‘진덤’ 흡인작용 기반 체내 DNA 전달 메커니즘 규명

기사승인 2023-01-19 11:10:21
진원생명과학 홈페이지

진원생명과학이 자체 개발 흡인작용 피내 접종기 ‘진덤’의 약물전달 메커니즘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 약물 전달 프론티어스(Frontiers in Drug Delivery)에 게재됐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연구는 미국 뉴저지주립대학인 럿거스 대학 연구진과 공동으로 진행됐다. 연구진은 피내 주사(ID)에 따른 약물전달은 분자의 크기에 결정적으로 의존하며, 피내 주입된 약물의 분산이 분자량에 반비례함을 확인했다. 더 큰 분자들은 접종 부위의 작은 영역 내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분자량이 더 작은 약물은 더 넓은 영역에 걸쳐 퍼져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 연구를 함께 한 미국 럿거스 대학의 기계공학과 하오 린 교수는 “투여된 약물의 분자량을 아는 것만으로도 투여 약물의 조직 분산을 계산 가능함을 보여준다”며 “흡인 기반 피내 접종기인 진덤은 흡인작용이 투여 부위에 집중 분포된 DNA에 직접 적용되는 사실을 활용해 생체 내 DNA 전달 효율을 향상시키는 이상적인 전달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진원생명과학의 최고의학책임자 조엘 매슬로우 박사는 “진덤을 이용한 최초 임상적용 사례인 코로나19 DNA백신 ‘GLS-5310’의 임상1상 결과 및 전임상 연구결과를 통해 진덤의 우수한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바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피부 치료 분야에 적용 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단클론항체와 같이 국소적으로 활성화된 치료의 경우 피부암인 흑색종과 같이 치료를 위해 다수의 투여가 필요할 때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영근 진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진덤은 기존 DNA 백신 접종에 이용되는 전기천공기기 대비 효능 및 투여 편의성, 안전성, 가격 경쟁력을 모두 갖춘 차세대 DNA 백신 의료기기”라며 “약물 유효성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투여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피내 접종 약물 및 백신 전달 플랫폼으로서 진덤의 최적화 작업을 통해 코로나 19 DNA 백신 뿐 아니라 피부암을 포함한 적응증 확대를 통한 세포유전자 치료제 전달 분야로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한성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