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대·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대구한의대 [대학소식]

수성대·대구보건대·대구과학대·대구한의대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3-03-20 17:50:57
영남공고 1학년 학생들이 호텔조리과 실습실에서 볶음면 만들기를 체험하고 있다. (수성대 제공) 2023.03.20
수성대, 진로 체험 프로그램 ‘알쓸이체’ 인기

중·고교생들의 진로체험 및 자유학기제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하는 수성대의 ‘2023 알쓸이체(알아두면 쓸모 있는 이색학과 체험)’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수성대는 영남공고 1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20일부터 5월 말까지 매주 월요일 ‘호텔조리’에 관한 모든 과정을 체험하는 ‘2023 알쓸이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첫날인 20일 4시간 동안 국물떡볶이, 닭볶음탕, 비빔밥 등 8가지 한식 만들기 실습을 가진 데 이어 에스프레소 커피 만들기, 라테아트 연습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과 타르트 및 초코머핀 만들기 등 베이킹 체험학습도 가졌다. 

영남공고 1학년 학생들은 모두 10회에 걸쳐 한식 조리부터 바리스타, 베이킹 등 호텔조리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우게 된다. 

수성대 ‘알쓸이체’ 프로그램은 ‘드론비상착륙·냠냠 요리조리 프로그램·물광피부 만들기’ 등 학과의 특성을 살린 16개의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지역 중·고교생들에게 인기다. 

특히 수성대의 ‘알쓸이체’는 프로그램과 연관된 기업도 참여하는 ‘산학 맞춤형’으로 이뤄져 대학의 사회적 기여라는 목적 달성은 물론, 수성대 학생들의 기업 맞춤형 전공체험 및 현장학습도 이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성대는 지난 한 해 동안 모두 20여 차례에 걸쳐 25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알쓸이체’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김이영 입학홍보처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진로체험 활동을 올해는 다시 적극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수성대는 중·고생들의 다양한 진로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시민들을 위해서도 교육기부를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대구보건대 물리치료학과 김기철 교수. (대구보건대 제공) 2023.03.20
대구보건대 김기철 교수, 국회의원 표창 수상

대구보건대 물리치료학과 김기철 교수가 최근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대구시회 정기총회에서 김상훈 국회의원 표창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대구시회 산학협력교수회 자문 위원으로서 산학협력 발전 분야의 정책 제언과 자문 등 지역사회 보건 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기철 교수는 “자문 위원으로서의 역할에 대한 표창을 받아 기쁘지만 지역사회 보건 의료 발전을 위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대구보건대의 산학협력 인프라를 기반으로 보건 의료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언하고 산학협력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학생들과 가족회사 회원, 지도교수들이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제23회 건축박람회·DAHOS 2023’에서 체험학습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제공) 2023.03.20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대구건축박람회·DAHOS 체험 학습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는 지난 18일 국내 건축 산업의 발전과 건축자재 및 장비에 대한 실무교육의 하나로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제23회 대구건축박람회·DAHOS 2023’에서 체험 학습을 가졌다. 

‘다양한 볼거리 유익한 건축정보’란 주제로 개최된 이번 박람회장을 찾은 대구과학대 건축인테리어과 학생 및 해외 유학생들과 가족회사 회원들은 ▲건축자재 ▲조경 ▲공공시설 ▲조명 ▲공구 등 전문 건축 관련 제품들을 직접 체험했다.

또 함께 열린 ‘2023 대구 스마트가구·인테리어·가정용품 특별전’을 통해 ▲최신 디자인 가구 ▲인테리어 소품 ▲가정용품 및 친환경 제품 ▲내진설계 ▲전원주택 ▲모듈러하우스 등과 같은 하이테크 시대의 새로운 주거 공간 창조에 대한 비전도 함께 둘러봤다.

건축인테리어과 정용환 학과장은 “학생들과 함께 성인학습자반, 베트남 해외 유학생, 가족회사 회원들이 함께 동행해 스마트 선진 건축 재료와 새로운 주거 공간 및 인테리어를 경험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건축 관련분야 현장실습과 체험교육으로 효율적인 건축실무교육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채원(왼쪽) 학생이 권구명 교수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3.03.20
대구한의대 시니어스포츠학과 이채원 학생, ‘제41회 회장기 전국레슬링대회’ 은메달

대구한의대 시니어스포츠학과 이채원(3학년) 학생이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강원도 철원군 철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41회 회장기 전국레슬링대회’에서 여자 일반부 68㎏ 은메달을 획득했다.

대한레슬링협회에서 주최한 이번 대회는 2023년 첫 대회로 대부분의 레슬링 선수들이 참여해 기량을 뽐냈다. 

은메달을 차지한 이채원 학생은 “올해 첫 대회에서 메달 획득에 성공해 더 기분이 좋고, 권구명 교수님의 조언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 더욱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구명 지도 교수는 “레슬링이 쉽지 않은 운동인데 꿋꿋이 동계훈련을 잘해줘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며 격려했다.

대구⋅경북=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