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 ‘제2회 글로컬 청소년 앙트-톤’ 개최

영남이공대, ‘제2회 글로컬 청소년 앙트-톤’ 개최

시제품 제작·IR 발표 통해 예비 창업가 양성 및 창업 마인드 고취

기사승인 2023-09-25 10:46:15
이재용 영남이공대 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3.09.25
영남이공대는 지난 23일과 24일 천마스퀘어 1층 컨벤션홀에서 창업가 정신 함양 및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2023 제2회 글로컬 청소년 앙트-톤(Ent-THON)’을 개최했다.

앙트-톤이란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시제품 제작 및 IR 발표 과정을 통해 인내심 있는 자기성장형 창업가 마인드를 함양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사회 창업가정신 협업 프로젝트의 하나로 개최된 이번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최하고 영남이공대, 대구가톨릭대, 계원예술대, 대건이노팹이 주관하며 게러지엠, 코끼리 협동조합이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친환경사회에 관심 있는 청소년 및 해외청년 40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창업교육 및 메이커 체험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창업문화 및 창업 기회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스마트 생태환경 조성을 위한 소셜 임팩트’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4명씩 한 팀이 돼 아이디어 창출부터 최종 발표 및 시연까지 함께하는 팀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글로컬 정신 함양을 위해 각 팀에 소속된 유학생들은 다양한 배경과 관점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문화교류, 국제 네트워킹, 문제해결 아이디어 제공 등 팀 내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메이커 활동을 위해 이틀에 걸쳐 진행됐으며, 1일차에는 ▲오리엔테이션 ▲팀빌딩 및 아이스브레이킹 ▲SDGs/ESG 디자인싱킹 특강 ▲점심식사 ▲팀별 아이디어 창출 ▲IR 발표 방법 소개 ▲시제품 제작 ▲중간발표 및 정리 순으로 진행됐다.

2일차에는 ▲시제품 제작 및 IR 발표 준비 ▲점심식사 ▲최종 아이디어 IR 발표 및 시제품 시연 ▲평가 및 시상식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1일차인 23일에 진행된 디자인싱킹 특강은 대구가톨릭대 창업경영학과 금용필 교수가 특강자로 나섰으며, 문제해결 중심에 따른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법과 창업가 정신, 마인드셋, 창업 기초 및 준비과정, 아이디어 보완 및 구체화 등의 내용으로 미래 창업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프로그램 만족도를 높였다.

10개의 참가팀이 제작한 시제품 시연과 IR 발표를 기반으로 아이디어 스케치, 시제품 제작, IR 발표 등 전반적인 메이커 활동 단계에 대한 심사를 거쳐 영남이공대 총장상을 비롯한 열정상, 문제해결상, 도전상, 혁신상, 창의상 등을 시상하고 상장과 상품, 수료증을 수여하는 등 참가 학생들의 성공적인 메이커톤 활동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창업에 대한 열정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메이커활동을 시제품화하고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까지 완성한 학생들의 미래가 기대된다”며 “창업 경진대회 및 창업로드쇼 개최, 창업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창원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 창업 활성화와 창업전문가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 2177명의 약 96%인 2,091명의 신입생을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는 수업료 50%, 추가 합격자는 100만원의 장학 혜택이 주어지는 가운데 ▲모빌리티계열 ▲글로벌베이커리과 ▲글로벌레저서비스과 ▲시각영상디자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등을 신설해 취업 경쟁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는 3회 복수 지원이 가능하며 수시 1차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10월 5일까지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