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은 ‘제2 인생설계를 위한 국가자격과정 조경기능사’, ‘화훼장식기능사 과정’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조경기능사 자격과정은 28회 84시간으로 오후반과 저녁반 2개 프로그램으로 18명이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자격증 취득 후 직장의 업무 역량강화와 조경기능사 강사활동을 하고 있다.
화훼장식기능사는 27회 과정 81시간으로 운영했으며, 수깅생 작품 55개를 읍면사무소 민원실과 요양기관에 기증했으며, 지역활동으로 꽃집 창업과 시민지식강사 활동을 하고 있다.
함안군은 사업의 우수성과 프로그램의 특화성을 높이 평가해 차년도 사업운영예산 1000만원을 지원받는다.
◆함안군, 2023년 평생학습 실태조사 결과 공표
함안군은 평생교육 실태와 학습 욕구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평생학습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실시한 ‘2023년 함안군 평생학습 실태조사’의 결과보고회를 지난 20일 마치고 결과를 군 홈페이지에 공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8월17일을 기준으로 관내 거주하는 만 25세 ~ 80세 미만 가구원을 대상으로 지난 8월에 실시됐으며 조사항목은 평생학습 참여실태, 학습환경, 학습활동, 평생학습 효과, 개인 관련 사항 등 5개 부문 22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2023년 평생학습 참여율은 44.5%로 2019년 1회 조사와 비교했을 때 5.5% 감소했으나, 전국 28.5%, 경상남도 30.4%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군민 절반 이상이 희망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우수하고 평생학습이 개인의 여가와 행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답변했다.
군 평생학습담당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평생교육 중장기계획에 반영하고, 일자리 연계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시간대의 탄력적 조정, 여가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정보접근성 강화를 위한 다방면의 평생학습 홍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케이원산업(주), 함안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200포 기탁
함안군은 케이원산업(주)(대표 김동현)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쌀(10kg) 200포(50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
◆함안군 골프동호회(함안라이온스⋅함안로타리⋅함안JC) 이웃돕기 성금 기탁
함안라이온스골프동호회(회장 이학용)와 함안JC골프동호회(회장 황윤규), 그리고 함안로타리골프동호회(회장 심창진)에서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으로 300만원(각 100만원)을 기탁했다.
◆함안군 가야읍 본동마을 정혜진 이장, 공유냉장고에 라면 10박스 기탁
함안군 가야읍 본동마을 정혜진 이장은 가야읍을 방문 소외계층을 위한 라면 10박스를 가야읍 공유냉장고에 기부했다. 지난해에도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백미(10kg) 10포를 기탁하기도 했다.
정혜진 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작지만 조금이라도 힘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유냉장고에 관심을 가지고 어려운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이순자 가야읍장은 “나눔을 실천해 준 정혜진 이장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기탁물품을 공유냉장고 이용자 및 취약계층에 잘 전달해 소외된 이웃이 없는 행복한 가야읍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