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저출생 극복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의정부시, 저출생 극복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기사승인 2024-08-19 14:11:16
의정부 아이돌봄클러스터 조감도

경기 의정부시가 저출생 문제 극복을 위해 다양한 아동돌봄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이돌봄시설 협력지구(클러스터), 아동돌봄 통합센터, 아동돌봄 통합 기반(플랫폼), 유아숲체험원 등을 통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아이돌봄 종합 기반(플랫폼) '아이돌봄시설 협력지구(클러스터)'

아이돌봄시설 협력지구는 다양한 돌봄시설을 한 곳에 모아 영유아보육‧초등돌봄 및 교육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아이돌봄 종합 기반(플랫폼)이다.

협력지구에는 국공립어린이집, 어린이도서관, 다함께돌봄센터, 24시간돌봄센터, 아이사랑놀이터, 장난감도서관, 실내놀이터 등 각종 아이돌봄시설을 함께 설치해 종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는 2026년 6월 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아이돌봄시설 협력지구가 아이와 양육자에게 편리하고 다양한 활동 공간을 보장하고 비용 부담도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돌봄 사각지대 해소…'아동통합 돌봄센터'

시는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중심의 긴급‧일시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아동돌봄 통합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맞벌이 가구 증가 등 양육환경 변화로 돌봄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점차 다양해지는 돌봄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실정을 반영했다.

2025년 운영을 목표로 추진 중인 아동돌봄 통합센터는 지상 1‧2층, 총면적 629.5㎡ 규모로 '맘(mom)편한 놀이터, 다함께돌봄센터'로 구성된다.

아동에 대한 놀이, 휴식, 건강 등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돌봄인력 채용에 따른 지역 일자리 확대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돌봄 관련 정보를 한 눈에…'아동돌봄 통합 기반(플랫폼)'

시는 아동돌봄시설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아동돌봄 통합 기반(플랫폼)'을 구축했다.

시청 누리집(홈페이지) 첫 화면의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아동청소년‧아동돌봄을 누르거나 상단 분야별정보 복지‧아동청소년‧아동돌봄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기반은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아동돌봄공동체, 아이돌봄작은도서관, 초등돌봄교실로 구성돼 있다.

각 시설 항목마다 대상 아동 연령과 제공 서비스를 기재해 유형별로 수요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이돌봄시설 클러스터 운영 관련 현장 시장실에서 아이들과 인사나누는 김동근 의정부시장

자연교감 산림교육 프로그램…'유아숲체험원'

시는 자연과 교감하며 심신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취학 전 유아들을 대상으로 오목문화 유아숲체험원(민락동)과 청사초롱 유아숲체험원(신곡동)에서 진행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숲과 자연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3세 이상부터 취학 전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이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정기형 프로그램, 어린이집 교사 등의 지도하에 자율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자율참여형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한다.

시민들의 삶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의정부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올해 말까지 의정부세무서 인근 직동근린공원 내에 추가로 직동근린공원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김동근 시장은 "최근 저출생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고, 의정부시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저출생 극복을 위해 적극적인 아이돌봄 정책을 통한 '아이 키우기 좋은 의정부' 조성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윤형기 기자
moolgam@kukinews.com
윤형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