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잦은 성인 여드름 흉터, 증상별 맞춤치료가 중요”

“재발 잦은 성인 여드름 흉터, 증상별 맞춤치료가 중요”

기사승인 2013-08-08 07:45:00

[쿠키 건강] 여름 무더위가 절정이다.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휴가나 방학을 맞아 바캉스를 떠나는 사람들도 많지만, 이에 반해 여드름과 흉터, 모공과 같은 피부트러블을 개선하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도 많다.

이들 피부과 내원 환자들 중에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20~30대의 성인들도 같은 고민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여드름은 예전에는 사춘기의 청소년들에게만 발생하는 청춘의 심볼로 여겨져 왔지만, 요즘 같은 여름에는 20~30대의 성인들도 여드름이나 흉터의 발생 때문에 고민을 한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를 지나 20대 중반 이후에 나타나는 여드름을 성인여드름으로 본다. 성인여드름이 발생하는 이유는 고온다습한 여름날씨에 의한 피지분비 증가와 같은 기본적인 여드름의 원인 외에도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불면증, 음주, 인스턴트 음식을 선호하는 식생활습관, 화장품의 오남용, 성호르몬 등과 관계가 깊다.

성인여드름의 특징은 면포는 적은데 화농인 경우가 많고, 한 부위에 밀집돼 발생한다. 성인의 경우 사춘기와는 달리 피부 재생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색소와 흉터의 회복이 쉽지 않다. 따라서 성인여드름은 사춘기여드름보다는 만성적이며 치료 속도도 대부분 더디다. 또한 성인여드름은 한 번 생기면 재발이 잦고 치료 또한 쉽지 않으며, 경우에 따라 흉터로 악화되며 색소침착을 동반한다.

성인여드름의 치료는 증상에 따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방법의 적용과 환자 스스로의 세심한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최근에는 여드름이 경미한 경우 주로 시행되는 스킨 스케일링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 스킨 스케일링은 각질의 결합력을 약화시켜 탈락될 각질이 정체되는 것을 방지해 줄 뿐만 아니라 여드름용 스케일 용액을 사용해 피지를 녹이고 항염작용을 한다. 무엇보다 스킨 스케일링은 초기에 여드름의 악화를 막고 개수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드름이 심하고 흉터가 동시에 있을 때는 약물요법과 함께 레이저를 통한 복합치료가 효과적이다.



여드름 복합레이저 치료로 얻을 수 있는 시너지는 모든 피부타입의 재생뿐만 아니라 여드름 및 흉터치료, 잔주름개선, 색소침착, 제모, 혈관질환 등 다양한 병변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이다.

홍석진 에스피부과 원장(피부과전문의)은 “여드름 치료는 환자의 증상에 맞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각 환자의 증상에 적합한 시술만으로 해결하는 것이 치료시간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 취업 준비생들에게 적절하다”며 “필요한 경우 레이저 치료를 하지만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레이저 치료를 패키지로 묶어 하는 것보다는 국소도포항생제, 비타민 A 유도체, 부신피질호르몬 내의 병변 내 주사 등의 국소요법이나 스케일링과 같은 치료목적의 의학적 관리, 복합레이저 치료, PDT광역동법 등으로 환자의 증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박주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