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있는 보험설계사, 클릭 한번으로 걸러낼 수 있다

문제 있는 보험설계사, 클릭 한번으로 걸러낼 수 있다

기사승인 2019-07-22 08:46:25

보험 소비자가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설계사와 대리점(GA)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금융당국과 생·손보협회는 보험 설계사와 대리점(GA) 관련 각종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e-클린보험서비스’를 22일부터 가동한다고 밝혔다.

‘e-클린보험서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가동되는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으로 보험 모집 질서를 확립하고 투명성을 높이자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금융 소비자는 이곳에서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에 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의 이름과 고유번호 등을 입력하면 설계사의 현재 소속 회사와 과거 소속, 제재 이력 등 기본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다만 보험설계사 개개인의 불완전 판매율이나 보험계약 유지율 등은 보험설계사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에만 확인할 수 있다.

자신과 거래할 법인보험대리점(GA)의 경영상황과 모집실적 및 불완전판매율 등 신뢰도 정보도 이곳에서 조회할 수 있다. 설계사 500인 이상 대형 GA들의 정보를 비교 조회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보험설계사나 개인대리점 등 모집 종사자에게도 필요하다. 본인의 기본 및 신뢰도 정보, 보수교육 정보 등 정보를 조회·확인할 수 있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GA는 소속 설계사에 대한 신뢰도 및 각종 교육정보도 이곳에서 조회할 수도 있다.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