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전동공구 사업부가 클릭 한 번으로 그라인더 날 교체가 가능한 키레스 시스템 엑스락(X-LOCK)을 공개했다.
28일 보쉬 전동공구에 따르면 X-LOCK 시스템은 엑스(X)자 형상의 그라인더 헤드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별도의 부품(플랜지 및 잠금 너트), 렌치 및 키가 필요 없는 진정한 키레스(Keyless) 그라인더 장착 방식으로, 작업자의 편의성, 안전성 및 작업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먼저 보쉬의 독보적인 X-LOCK 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손쉬운 그라인더 액세서리 교체 작업이 가능해 최적의 작업 편의성을 제공한다. 기존 그라인더 작업에는 별도의 플랜지 및 잠금 너트, 렌치 등의 부품을 통해 액세서리 장착 및 해제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그라인더에 디스크 탈, 장착 과정은 다소 번거롭고 다른 작업을 하기 위해 액세서리 교체에 시간이 걸렸다. X-LOCK 시스템은 이를 원터치 클릭 시스템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안전성도 뛰어나다. 기존 그라인더의 경우 다이아몬드 디스크 장착 시 앞/뒤의 구분이 쉽지 않아 잘못 장착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 반면, X-LOCK 시스템은 그라인더 헤드 디자인은 다이아몬드 디스크를 거꾸로 장착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 실수를 줄여준다.
아울러 액세서리가 제대로 장착되면 기기에서 나는 ‘찰칵’ 소리로 액세서리가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 또 안전성이 중요한 그라인더 특성상 보쉬 X-LOCK 시스템은 사전에 다양한 고강도 터프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을 보장한다.
활용성도 높다. 총 130여가지의 X-LOCK 액세서리 중 국내에는 시장성에 맞게 24가지를 출시했다. 금속 그라인딩, 금속 절단, 목재, 플라스틱 절단, 다이아몬드 절단 및 드릴링 등 다양한 작업 상황에서 X-LOCK 기술을 경험 할 수 있다. 특히 복수의 작업 어플리케이션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수전 작업 등) 제품 하나로 손쉽게 액세서리 변경이 가능하여 작업 효율이 높고 경제적이다.
금속 연마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X-LOCK 연마석, 플랩 및 파이버 디스크 제품군, 금속 표면 작업에 사용 가능한 X-LOCK 철 브러쉬(금속 및 비철 소재 표면 클리닝), Sia SCM 디스크 등이 있다. 금속의 절단 시에는 X-LOCK 절단석을, 목재 및 플라스틱의 절단 작업에는 X-LOCK 카바이드 멀티휠을 활용할 수 있다.
콘크리트, 세라믹 및 대리석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X-LOCK 다이아몬드 컷팅 디스크(콘크리트, 벽돌, 석재 타일 등 절단)와 X-LOCK 다이아몬드 홀 커터(타일의 천공시 사용)도 있다. 또한 X-LOCK 기술이 적용된 액세서리는 기존 5인치 앵글 그라인더와 완벽하게 호환해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편 보쉬 전동공구는 이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 그라인더(유·무선 제품)를 지난 24일 국내 정식 출시했다.
6단계 속도 조절이 가능한 유선 제품(GWX 9-125 S)과 고성능 X-브레이크를 장착한18V 충전 제품 베어툴(GWX 18V-10 SC 베어툴), 프리미엄 배터리 프로코어(ProCORE18V) 8.0Ah 및 충전기를 포함한 키트 제품(GWX 18V-10 SC) 등 총 3가지다.
보쉬 전동공구 관계자는 “'X-LOCK은 세계 최초의 그라인더 날 장착 시스템이다. 다양한 X-LOCK 액세서리를 통해 사용자의 작업을 빠르고 안전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중권 기자 im918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