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민간‧군 공항 이전 논의 재개 전망

광주-전남, 민간‧군 공항 이전 논의 재개 전망

기사승인 2021-03-30 16:15:43
보류된 광주 민간공항 이전과 군공항 이전 논의가 재개될 전망이다. 무안국제공항 전경.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보류된 광주 민간공항 이전과 군공항 이전 논의가 재개될 전망이다. 

30일, 광주광역시는 광주 민간공항 이전 보류와 군공항 이전 논의 중단에 대해 유감을 표했고, 전남도가 광주시의 유감표명을 수용한다고 화답했다.

광주시는 대변인 명의로 발표한 ‘공항 이전 문제에 관한 광주시 향후 추진 방향’을 통해 “국무총리실 주관의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된다면 그 운영을 적극 뒷받침하는 등 광주전남 상생과 동반성장 차원에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남도 대변인도 ‘광주시 입장 발표에 대한 전남도 입장’을 통해 “전남도는 ‘민간공항 이전 보류’ 등 시도 간 합의사항이 이행되고 있지 못한 점에 대한 광주시의 유감 표명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어 “군공항 이전 문제는 국가 안보와 직결된 국가적 현안으로 ‘범정부 주도’로 추진돼야 한다”면서 “‘지자체 주도’로 마련하는 현재의 지원대책으로는 이전지역 주민들이 군공항 이전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전남도와 광주시는 국무총리님께 국가 주도의 군공항 문제 해결을 위한 ‘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 구성’을 건의드렸다”면서 “‘총리실 주관의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되면, 전남도는 이전지역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발전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남도는 “‘획기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되면 ‘조정자’로서 역할 등 국가 정책사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