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봉화군에 따르면 무주택 청년부부 월세지원 사업은 청년의 주거비부담 완화를 통한 생활 안정 및 지역 내 정주를 유도하기 위한 사업으로 세대당 최대 월세 300만 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올해 1월 1일 기준 경북도 내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며, 세대주 만19세 이상 만39세 이하 무주택 청년부부로 가구소득(건강보험료 부과액 기준)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한다.
특히 도내 주택에 청년부부 명의로 지난해 1월 1일 이후 임대차계약이 체결돼 있어야 하지만, 지난해 1월 1일 이전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경우라도 연속성이 있다면 예외적으로 신청을 허용한다.
신청은 5~9일까지 경북일자리종합센터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군은 군 홈페이지, 공식 SNS, 각 직능단체 회의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대민홍보에 적극 나섰다. 또 면사무소 민원실에 해당 내용 안내물을 비치하는 등 몰라서 지나치는 군민이 없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봉화군 관계자는 “무주택 청년부부 월세지원 사업을 적극 홍보해 더 많은 군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봉화군, 2021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
경북 봉화군이 오는 8월 31일까지 저출산 고령화, 인구 유출 등 지역 인구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모주제는 ▲ 인구감소 및 저출산 관련 인구정책 전반 ▲ 결혼·임신·출산·육아·교육환경 개선 ▲ 주거 등 정주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 등으로 봉화군의 인구늘리기와 관련된 참신한 제안이면 모두 접수할 수 있다.
이번 공모는 지역 인구정책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응모방법은 봉화군 홈페이지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 우편, 방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은 창의성, 능률성, 실현가능성, 적용범위 등 심사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심사하며, 우수 아이디어는 심사점수에 따라 최우수(1점) 60만 원, 우수(2점) 40만 원, 장려(3점) 20만 원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심사결과는 오는 10월 중에 개별통지하거나, 군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봉화군 관계자는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봉화를 만들기 위해 주민들이 평소 생각해왔던 인구정책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극 제안해 주길 바란다”며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검토해서 인구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