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 순항…"하반기 가시적 성과" 

평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 순항…"하반기 가시적 성과" 

15개 세부사업 중 5개 사업 올 하반기 완료

기사승인 2024-07-28 19:24:17
평창군청 전경.
강원 평창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추진하고 있는 총  15개 사업 중 5개 사업이 구축 마무리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올해 하반기 다양한 지역 특화 인구정책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먼저 군은 의료여건 개선을 위해 전국 최초로 평창군민 전체의 일상건강 관리가 가능한 '스마트-건강은행 플랫폼'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 지원자를 중심으로 일상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후 군민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 운영을 추진하고자 한다. 

아울러 오는 10월 중 평창군의료원 내 개관할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센터를 통해 처방전까지 받을 수 있는 대학병원 연계 원격협진 서비스를 시작함으로써 지역 의료 정주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의료여건 개선과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평창군 어린이 상상숲 실내놀이터가 오는 9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평창군 문화복지센터 부지 내 조성 중인 본 사업은 영유아·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놀이·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아이들과 학부모 모두의 정주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으로 전지훈련 생활인구 유입 증대를 위한 전지훈련 통합관리 시스템을 다음달 중 오픈해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지역 농산물 유통 경쟁력 제고를 위한 평창푸드행복센터 1호점이 용평면 이목정리에 오픈한다.

이와 함께 2025년도에는 ’행복플러스학습센터 조성사업‘·’평창군 건강관리센터 조성‘, 2026년도에는 ‘누구나 농장 농촌체험복합단지’·‘청옥산 은하수 산악관광 허브 구축’ 등 총 9개 사업이 연차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평창군 관계자는 "앞으로 총괄부서인 기획예산과와 각 사업부서를 중심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며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소멸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THE 특별한 평창’의 비전과 목표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백승원 기자
bsw4062@kukinews.com
백승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