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78℃ 국내 최고 수온을 자랑하는 부곡온천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관광특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매년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축제는 덕암산 산신제로 시작해 온천수 취수제, 온천수 행진 퍼레이드, 온정제 및 개막식 축하공연까지 이어지며, 부곡온천의 정체성과 전통을 알리는 의식으로 첫날의 막을 올린다.
무대 위 열기도 뜨겁다. ‘HOT! 생생 부곡온천 라이브 축제’, 개막 축하공연, 군민이 하나 되는 힐링 콘서트, 제2회 전국 통기타 대회 등 음악과 열정이 온천수처럼 끓어오르는 공연이 3일간 펼쳐질 예정이다.
축제장 곳곳에서는 관광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한울공원과 소공연 족욕장에서는 78℃ 온천수로 삶은 계란 시식회와 축제 사진 무료 인화 서비스가 제공되며, 청년들의 감미로운 버스킹 공연과 통기타 하모니도 펼쳐진다.

또한 부곡온천의 새로운 야경 명소인 ‘온천중앙로 빛거리’와 ‘빛거리 황톳길’의 야간 경관 조명이 시범 운영되어 초록과 어우러진 봄밤 산책길로 관광객을 맞이한다.
특히 분수공원에 설치된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에서는 사람의 동작에 반응해 변하는 벚꽃 영상이 연출되어 지는 봄꽃을 아쉬워하는 이들의 감성을 자극할 예정이다.
성낙인 군수는 “부곡온천은 대한민국 1호 온천도시로, 그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다양한 체험과 공연을 준비했다”며 “많은 분들이 부곡온천축제에 방문해 따뜻한 온천의 온기를 만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창녕 전국 민속소힘겨루기대회 개최
제21회 창녕 전국 민속소힘겨루기대회를 4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부곡온천관광특구 내 창녕소힘겨루기경기장에서 개최한다.
군은 구제역 유입 차단을 위해 예정됐던 백신 접종 일정을 앞당겨 지난 3월 14일부터 31일까지 관내 모든 우제류 35,084두에 대한 백신 접종을 완료했으며 대회 기간에는 행사장 내외부에 방역 차량과 인력을 배치해 방역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이번 대회는 23일부터 체급별 예선전을 시작으로, 26일 8강전과 개회식, 27일 준결승 및 결승전과 시상식이 진행된다. 대회장에는 관람객들을 위한 금송아지, 전자제품, 창녕 농특산물 등 다양한 경품도 준비돼 있다.
부대행사로는 찾아가는 창녕생태곤충원 전시 체험관, 우리 우유 시식, 먹거리 장터 등이 마련되며 제30회 부곡온천축제(4월 25일~27일)와 연계돼 더욱 풍성한 즐길거리와 볼거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성낙인 창녕군수, 대한축구협회 KFA AWARDS 감사패 수여
성낙인 창녕군수는 대한축구협회(회장 정몽규)로부터 KFA AWARDS 감사패를 받았다.

성낙인 군수는 2023 전국고등축구리그 왕중왕전, 2024 전국중등축구리그 왕중왕전 및 제23회 전국여자선수권대회를 개최하며 청소년 축구 육성 및 발전에 기여했다. 또한 K5/K6/K7 디비전리그 플레이오프를 2년 연속 개최하여 동호인 축구 발전에도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성낙인 군수는 “대한축구협회에서 뜻깊은 감사패를 주신 것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전국 단위 축구대회 유치와 축구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창녕군의회, 지역 환경개선 위한 플로깅 Day 실시
창녕군의회(의장 홍성두)는 지난 14일 토평천 일원에서 ‘플로깅’을 통한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홍성두 의장은 “이번 플로깅 활동은 단순히 쓰레기를 치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환경 보호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과 책임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깨끗하고 살기 좋은 창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창녕군인재육성장학재단 제73회 이사회 개최
(재)창녕군인재육성장학재단은 지난 14일 창녕군청 군정회의실에서 제73회 이사회를 열고 2025년 장학생을 선발하고 지역인재 양성 및 장학재단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심의를 거쳐 총 412명에게 5억 6,49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의결했다. 부문별로 성적우수 대학 신입생 84명, 저소득 대학 신입생 17명, 대학생 주거비 지원 229명, 고등학생 63명, 기능·체육·예체능 분야 우수생 19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창녕군인재육성장학재단 이사장(성낙인 군수)은 “장학금이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에게 작은 등불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장학사업으로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창녕군청 여자자전거선수단 이주은 선수 국가대표 선발
창녕군청 여자자전거선수단(단장 최영호 부군수) 소속 이주은 선수(2003)가 2025년도 사이클 여자 도로 종목 국가대표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뤘다.
2022년 창녕군청에 입단한 이주은 선수는 지난해 열린 2024 창녕투어 전국도로사이클대회 개인도로 종목에서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제105회 전국체육대회 3위, 2024 KBS 양양 전국사이클선수권대회에서도 3위에 오르는 등 도로 종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뒀다.

특히 2022년 심각한 다리 부상을 딛고, 강인한 체력과 지구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훈련을 이어오며 장거리 도로 종목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주은 선수는 현재 2025년 국내 도로 종목 랭킹 4위에 올라 있으며, 2026년 국가대표 선발 가능성도 밝아 내년 일본 나고야에서 열리는 2026 아이치·나고야 아시안게임 출전도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