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노무현 정부 장학금 받은 것…盧재단 장학금 아냐” [21대 대선]

이준석 “노무현 정부 장학금 받은 것…盧재단 장학금 아냐” [21대 대선]

기사승인 2025-05-26 10:24:00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희태 기자


이준석 개혁신당 대선 후보가 “노무현 대통령에게 장학금을 받은 것”이라며 “노무현재단의 장학금을 받은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26일 자신의 SNS에 “노무현 대통령에게 장학증서를 받은 이야기를 하니까 무슨 제가 ‘노무현 장학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가 노무현 장학금을 받았다고 한다’라는 식의 이야기를 유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노무현 대통령 시절 국비장학생인 ‘대통령과학장학생’이 된 것과 노무현 대통령 사후 생긴 노무현 재단의 ‘노무현장학생’을 받은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저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노무현 대통령에게 국가에서 주는 장학금의 장학증서를 받은 것이지 노무현재단의 노무현장학금을 수령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두환 대통령 시기에 국비유학을 다녀온 사람을 ‘전두환 장학생’이라고 부르지 않는 것처럼 이건 자명한 것”이라며 “오히려 제가 ‘노무현 장학금을 받았다’ 하면 허위사실 유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앞서 이 후보는 노 전 대통령 서거 16주기인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2003년에 미국 유학을 갈 때 노 전 대통령이 직접 장학증서를 주면서 했던 ‘열심히 공부해서 언젠가 나라를 위해 큰일을 하고 이바지해야 한다’는 말도 기억난다”고 언급했다.

이유림 기자
reason@kukinews.com
이유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