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투자신탁운용이 ‘ACE BYD밸류체인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대한민국 대표 산업과 테마에 대한 투자 캠페인 ‘TIGER ETF Team Korea’를 진행한다. KB자산운용의 ‘RISE 미국AI밸류체인데일리고정커버드콜 ETF’는 동종 유형 상품 가운데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한투운용, 국내 첫 ‘中 전기차 BYD 테마’ ETF 신규 상장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오는 15일 ACE BYD밸류체인액티브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고 14일 밝혔다.
해당 ETF는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와 BYD 밸류체인(Value Chain)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국내 ETF 가운데 중국 단일 기술주를 기반으로 한 첫 상품이다.
아울러 액티브 ETF 상품인 만큼 비교지수(BM)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로 한다. 포트폴리오 핵심자산에는 BYD와 BYD 핵심 공급망 기업 주식이 주로 편입된다. 전략자산에는 차량용 운영체제(OS)와 로보틱스 등 전기차 시장 성숙도와 트렌드를 반영한 주식이 담긴다.
ETF 운용은 황우택 한국투자신탁운용 글로벌주식운용부 부장과 김원재 책임이 맡는다. 두 사람은 국내 대표 전기차 펀드인 '한국투자글로벌전기차&자율주행 펀드' 운용도 함께 맡고 있다.
김 책임은 “세계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BYD는 중국 내 전기차 판매 1위 기업”이라며 “국내에 BYD 및 관련 밸류체인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가 없어 신규 상품을 준비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미래운용 ‘TIGER ETF Team Korea’ 캠페인 진행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증시 상승세에 발맞춰 대한민국 대표 산업과 테마에 대한 투자 캠페인 ‘TIGER ETF Team Korea’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TIGER ETF가 ‘Team Korea’라는 명칭으로 투자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K-성장’에 대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투자자들에게 TIGER ETF를 통해 대한민국 성장 산업 및 테마에 가장 쉽게 투자하는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미래운용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TIGER 국내 투자 ETF 중 11종을 엄선해 ‘Team Korea Best 11’을 선보인다. 각 ETF에는 공격수, 미드필더, 골키퍼 등 국가대표 축구팀 포메이션을 모티브로 한 포지션을 부여한다.
투자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친근하면서도 직관적인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eam Korea의 ‘4-3-3 포메이션’을 통해 성장과 안정, 배당의 균형을 맞춘 효과적인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다.
미래운용은 ‘Team Korea로고송 및 안무 챌린지’, ‘포지션별 숏폼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매수 인증 및 유튜브 설문, SNS 공유 등 투자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도 병행한다.
성태경 미래운용 ETF연금플랫폼 대표는 “이번 캠페인은 TIGER ETF가 대한민국 성장 산업의 주역들과 함께 투자자 자부심을 북돋고, K-성장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쌓을 수 있 있도록 기획됐다”며 “Team Korea ETF는 단순한 투자 수단을 넘어, 투자자들이 시장을 보다 쉽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명확한 투자 솔루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자산운용, ‘RISE 미국AI밸류체인데일리고정커버드콜’ 수익률 1위
KB자산운용은 해외 커버트콜 ETF인 ‘RISE 미국AI밸류체인데일리고정커버드콜 ETF’가 동종 유형 상품 가운데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1일 기준 해당 ETF의 1개월, 3개월, 6개월 기준 수익률은 각각 12.93%, 30.25%, 11.13%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같은 기간 23개 해외 커버드콜 ETF 중 1위에 해당한다.
RISE 미국AI밸류체인데일리고정커버드콜 ETF는 인공지능(AI) 밸류체인 핵심 종목을 기반으로 한다. 매일 기초자산의 일정 비중(10%)에 대해 콜옵션을 고정 방식으로 매도하는 ‘고정형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월배당형 상품이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출시 후 9번의 분배금을 지급했다. 누적 연 분배율은 15.90%다. 이달 11일 기준 매달 평균 1.76%의 배당을 지급했다.
노아름 KB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안정성과 인컴을 동시에 추구하는 개인투자자라면 고정 커버드콜 시리즈를 주목할 만하다”며 “향후 다양한 투자 수요에 부합하는 전략형 커버드콜 ETF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