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지니뮤직(대표 서인욱)이 ‘스테이지 앨범’ 제작, 유통을 통해 버추얼 IP 중심의 앨범 사업을 본격화한다. KT지니뮤직은 디지털 앨범의 유연한 포맷과 팬 친화적 구성을 바탕으로, 버추얼 아티스트와 협업을 확대하며 팬들에게 새로운 음악 소비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 ‘싸이코드’, ‘모카형’, ‘틈새시장’의 음반 발매를 통해 버추얼 아티스트 팬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KT지니뮤직은 버추얼 아티스트와 협업 강화로 스테이지 앨범의 시장성과 가능성을 확대해나간다는 전략이다.
스테이지 앨범은 실물 CD 대신 QR 코드를 통해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및 소장할 수 있는 디지털 앨범으로, 아티스트를 실감나게 만날 수 있는 AR 포토카드와 독점 영상, 굿즈 등을 제공한다. 스테이지 앨범은 기존 앨범과는 달리 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팬들의 앨범구매 만족도가 높다.
어라이벌, 웹툰 데뷔…OST 앨범으로 세계관 넓힌다
KT지니뮤직은 2023년 데뷔한 4인조 버추얼 그룹 어라이벌(레오, 시온, 쟌, 비영)의 첫 번째 음반을 스테이지 앨범 형태로 발매할 계획이다. 이번 앨범은 오리지널 웹툰 ‘패밀리아 어라이벌: THE PAST’ OST 음원이 수록됐다. 이를 통해 버추얼 그룹 어라이벌은 팬들에게 새로운 웹툰 OST의 가치를 전하고 웹툰 기반 IP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가는 전환점을 마련해나가고자 한다.
어라이벌의 스테이지 앨범은 실물 굿즈와 디지털 콘텐츠의 결합을 통해 팬들에게 새로운 소장 경험과 몰입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팬들은 스테이지앱을 통해 어라이벌 독점영상과 디지털콘텐츠를 감상하고 웹툰 주요 장면을 담은 아트북과 포토카드를 소장할 수 있다. 이 앨범은 8월 17일까지 뮤직아트에서 독점 예약 판매되며, 팬들을 위한 북마크 특전 이벤트도 진행된다.
미르, 첫 정규 앨범 ‘Treasure Box’ 공개…팬심 저격 스테이지 앨범 출시
이세계 아이돌 등 다수 버추얼 아티스트를 보유한 패러블엔터테인먼트는 버추얼 아티스트 미르(MIR)의 스테이지 앨범제작에 나섰다. KT지니뮤직과 협업을 통해 새롭게 출시하는 미르의 첫 정규 앨범 ‘The 1st Full Original Album: Treasure Box’은 리스너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길 특별한 곡들이 다수 담겼다. 미르 특유의 깊이 있는 감성과 폭넓은 음역을 자랑하는 탁월한 가창력이 모든 트랙에서 유감없이 발휘됐다.
아울러 버추얼 아티스트 미르가 직접 쓴 정성스런 손편지 엽서와 블루투스 마이크, 포스터, 홀로그램 포토카드 등 풍성한 굿즈가 팬심을 저격한다. 팬들은 스테이지 앱을 통해 미공개 사진과 인사 영상, 포토카드와 연동된 2D AR 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감상하며 버추얼 아티스트 미르와 다차원적인 소통을 할 수 있다. 버추얼 아티스트 미르의 새앨범은 7월 27일까지 뮤직아트에서 독점 예약 판매된다.
KT지니뮤직은 버추얼 아티스트 어라이벌과 미르의 스테이지앨범 출시를 시작으로 하반기 버추얼 아티스트 및 다양한 서브컬처 IP와의 협업을 확대해 나간다. 이를 통해 실물과 디지털이 결합된 스테이지 앨범 포맷을 지속적으로 확장, 버추얼 아티스트 팬덤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선사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