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바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슬로푸드는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자연에서 얻은 재료 고유의 영양은 유지하면서도 조리 과정을 위한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많은 사람들이 획기적이고 편리한 ‘퀵(quick)’ 가전에서 그 답을 찾고 있다.
◇하룻밤 숙성… 대유위니아 ‘딤채’
김치는 자연의 원리로 숙성시키는 발효식품임과 동시에 건강에 좋은 유산균과 섬유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슬로푸드다. 김치를 보관하는 옛날 장독대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김치냉장고 ‘딤채’는 단순한 보관기능을 넘어 더욱 건강한 김치로 만들어주는 기능까지 더하고 있어 슬로푸드를 찾는 사람들이 주목할 만 하다.
대유위니아는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김치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자 개발 초기인 1993년부터 김치연구소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120여만 포기의 김치를 담그며 최적의 김치 숙성온도, 숙성시간, 보관온도조건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2015년형 딤채는 갓 담근 김치를 빠르게 익혀주는 ‘하룻밤 숙성 기능’이 있다. 익은 김치를 좋아하는 가정이나 김치가 주반찬인 식당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하루 만에 최적의 상태로 발효된 김치를 맛볼 수 있다.
정밀한 온도제어 기술을 탑재한 2015년형 딤채의 ‘헬스케어 발효과학’은 몸에 좋은 김치 유산균과 비타민C, 그리고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르니틴(Ornithine) 생성을 촉진한 딤채만의 ‘바이탈 발효과학’ 기술을 업그레이드해, 위암세포 사멸률을 생김치 대비 3배 이상 향상시키는 숙성기술을 전모델에 적용했다. 오르니틴은 간 기능 개선과 음주 후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고, 기초 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예방해주는 물질로, 건강기능식품의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LG 광파오븐, 복잡한 레시피와 설정 ‘스마트폰 앱’으로
라자냐, 통구이 요리와 같은 양식 메뉴를 즐길 때나 집에서 제과, 제빵을 즐기는 사람에게 오븐은 필수다. 하지만 복잡한 요리나 오븐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오븐 앞에서 끊임없이 서성이거나 음식 재료를 태우기 일쑤다.
LG DIOS 광파오븐은 스마트폰 앱으로 오븐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 검색과 오븐설정 등을 제공해 요리를 더욱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LG DIOS 광파오븐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매일매일 반찬’, ‘아이들 간식’, ‘손쉬운 명절요리’, ‘패밀리레스토랑 따라잡기’ 등 DIOS 광파오븐에 특화된 260여 가지의 전용 레시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오븐 최초로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 스마트폰에 대고 냉장고에 있는 식재료를 말하면 해당 재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메뉴를 바로 알려준다.
이 제품은 무선 데이터 전송 시스템(WIFI)과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을 접목, 복잡한 오븐 설정과정을 간단하고 편리하게 축약해 최첨단 가전 트렌드인 사물인터넷(IoT)기술을 실현했다. 광파오븐 앱에서 레시피를 선택한 뒤 ‘레시피 전송’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스마트폰을 오븐태그에 갖다 대면 온도, 시간 등이 자동으로 설정돼 오븐에 서툰 초보자도 손쉽게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오븐 작동 중에도 스팀물보충, 뒤집기, 요리완료 등 조리상황을 스마트폰 푸시 메시지로 알려준다. 덕분에 오븐 요리에만 신경 쓰느라 다른 요리를 못하거나, 타이밍을 놓쳐 오븐 요리를 망치는 일 없이 효율적인 쿠킹 타임을 즐길 수 있다.
◇한경희생활과학 건강식마스터… 슬로푸드를 25분만에
기력회복에 좋고 소화 잘 되는 건강식으로 죽이 최고지만, 아프거나 바쁠 때는 약불로 오랜 시간 지켜보며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음식이다. 한경희생활과학의 ‘건강식마스터’는 간편한 죽 조리기능으로 일명 ‘죽마스터’로 통하며 소비자의 사랑을 받은 제품이다.
식재료별로 자동 온도조절 센서가 부착돼 다양한 종류의 건강식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죽이나 두유같은 슬로푸드를 버튼 하나로 25분만에 조리할 수 있다.
특히 중탕기와 같은 가열원리인 ‘약불가열기술’이 적용돼 처음에는 센불로 가열하고 일정 시간 후 약불로 자동 조절시켜 식재료 고유의 영양이 잘 우러나올 수 있도록 도와 맛있는 건강식을 만들 수 있다. 또 ‘완전영양 연마기술’이 영양은 그대로 유지한 채로 식재료를 미세하게 분쇄시켜 주기 때문에 자연에서 온 영양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슬로푸드가 완성된다.
자가 세척 모드가 있어 설거지 시간까지 아껴준다. 아침시간이 바쁜 직장인 식사대용이나 번거로운 영유아 이유식, 나이 드신 부모님 보양간식 등 누구에게나 안성맞춤이다. goldenbat@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