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대보름 앞두고 간편 잡곡, 견과류 눈에 띄네~

정월 대보름 앞두고 간편 잡곡, 견과류 눈에 띄네~

기사승인 2015-03-04 10:37:00

[쿠키뉴스=조규봉 기자] 5일 정월대보름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견과류를 비롯 잡곡, 나물 등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정월 대보름에 먹는 음식들을 하나의 풍습과 상징적인 의미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선조들의 놀라운 지혜를 엿볼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부럼은 깨면서 악운을 물리친다는 의미가 크지만, 견과류에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이 겨울 내내 상했던 혈관과 피부를 기름지고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실제 부스럼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오곡밥은 한 해의 액운을 쫓고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만들어 먹었으나, 효능 면에서도 각종 무기질, 비타민이 풍부하고 같이 먹는 나물에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높아 지금과 같은 초봄 환절기에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나 혼자 사는 사람이나, 맞벌이 등 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정월 대보름을 즐기기란 쉽지만 않다. 오곡밥을 짓고 나물 반찬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부럼을 준비하는 것도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다. 이 같은 이유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견과류 제품이나 짧은 시간에 만들어 먹을 수 잇는 잡곡이나 나물 제품들이 정월 대보름과 함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청과 브랜드 돌(Dole)의 '후룻&넛츠 골드라벨'은 수입한지 180일 미만의 고급 품종과 높은 등급의 신선한 견과류와 건과일 만을 사용한 만든 프리미엄 데일리넛 제품이다. 호두·아몬드·캐슈넛 외에 헤즐넛을 사용해 포만감을 높여 다이어트와 비만예방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칼슘·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데일리넛 상품 최초로 함유된 푸룬(말린자두)은 식이섬유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변비예방과, 여성들의 건강과 미용에 효과적이다. 25g의 적당한 용량으로 정월대보름날 학교에서나 회사에서 건강 간식으로 즐기기 적합하다.


켈로그의 ‘크런치 너트 아몬드 푸레이크’는 아몬드가 12% 함유되어 있으며, 달지 않고 깔끔한 맛과 풍부한 영양으로 입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일일 권장 영양소 기준치의 25%의 비타민과 철분, 아연이 함유돼 있어 대보름 아침 건강한 아침식사 대용식이나, 출출할 때 손쉽게 챙겨먹는 영양간식으로 손색이 없다.

대표적인 견과인 아몬드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 제품도 출시되고 있다. ㈜정식품이 출시한 ‘베지밀 국산콩 두유’와 ‘베지밀 국산콩 두유 아몬드 호두’는 수확 후 1년 미만의 국산 햇콩을 갈아 만들었다. 장 건강에 좋은 올리고당과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비타민 D3를 사용하였으며, 합성착향료나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았다. 특히 국산콩 두유 아몬드 호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몬드와 호두를 담아 맛이 고소하다. 또한 캘리포니아산 생아몬드를 갈아 아몬드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연세우유의 '연세 리얼아몬드'와, (주)비락이 선보인 '통째로 갈아넣은 아몬드'도 아몬드 특유의 고소한 맛을 잘 살렸다.


풀무원식품의 ‘건강 나물컵밥’은 전자레인지에 데우기만 하면 곤드레, 취나물의 향긋함과 고슬고슬한 밥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국내산 보리와 현미, 나물로 만들어 깊은 맛과 은은한 나물향이 특징이다. 2종 모두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3분 30초를 데워 별첨된 양념에 비벼 먹으면 된다. 정월 대보름 오곡밥과 나물 준비가 어려운 사람들인 봄철 입맛 없는 이들에게 별미로 제격 있다.

동원F&B ‘쎈쿡’은 타 잡곡밥과 달리 첨가물을 일체 넣지 않고 3000기압 초고압 공법을 통해 밥의 찰기를 높였고, 100% 잡곡과 물로만 밥을 지어 영양과 구수한 밥 냄새를 구현 것이 특징이다. 검은콩, 차수수, 흑미, 발아현미 등을 넣은 ‘쎈쿡 건강한 혼합곡밥’, 찰보리와 멥쌀을 반씩 섞은 ‘쎈쿡 건강한 영양보리밥’ ‘쎈쿡 찰진약밥’ 등 다양한 종류로 출시되어 각자 기호에 맞게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소비자 사이에서 크게 화제가 되고 있는 슈퍼곡물 중 대표적인 소재인 렌틸콩(lentils)과 퀴노아(quinoa)를 넣어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한 ‘햇반 슈퍼곡물 렌틸콩밥’과 ‘햇반 슈퍼곡물 퀴노아밥’을 출시했다. ckb@kmib.co.kr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조규봉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