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조병수 기자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혐오와 차별, 고정관념에 대해 알아보는 어린이 인문 책 '다른 사람은 있어도 틀린 사람은 없어!(글 김윤정·쉼 어린이)'가 5일 출간됐다.
이 책은 코로나19로 인해 유럽 등지에서 동양인에 대한 인종차별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차별이 왜 잘못된 것이며 우리는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 등 다양한 차별 문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엮었다.
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외국인에 대한 차별, 외모에 대한 차별, 젠더에 대한 차별도 알기 쉽게 다뤘다.
특히 젠더에 대한 문제는 어른들도 헷갈리기 쉬운 다양한 개념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각각의 주제에 부문별로 삽화를 첨부해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아이들이 올바른 평등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여혐과 남혐 등 혐오에 대한 문제와 우리도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혐오 표현을 느끼기 쉽게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개인 방송에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앙 기모띠 등 아이들이 자주 쓰는 잘못된 표현을 꼬집고,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에 대해 차근차근 풀어 담았다.
책 저자인 김윤정 작가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아이뿐 아니라 공공기관, 직장인을 대상으로 인권 강의를 하고 있으며 복지관과 폭력 예방 전문 기관 등에서 폭력 피해자를 위한 법률 지원을 이어 왔다.
작가의 오랜 강연 경력과 실제 인권 침해 피해 사례를 접해온 실무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아이들이 인권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엮었다는 점에서 독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쉼 어린이 신간 다른 사람은 있어도 틀린 사람은 없어!/ 글 김윤정/150*200㎜/144페이지/값 1만3000원/2020년 3월 5일 발행
chobs@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