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재단 10일, 세계적 수학자 김민형 교수 특강 진행

카오스재단 10일, 세계적 수학자 김민형 교수 특강 진행

‘과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둘은 같은 것일까’ 주제…온라인 중계

기사승인 2020-09-09 08:00:02
김민형 교수는 지난 2018년 9월 필즈상 해설 강연을 진행했다.(사진제공=카오스재단)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카오스재단과 고등과학원은 10일 저녁 7시30분부터 ‘과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둘은 같은 것일까’ 주제로 세계적인 수학자로 평가받는 김민형 교수의 강연을 특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김민형 교수는 JTBC 강연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에 출연해 일상에서 수학적 사고의 필요성에 대해 인상 깊은 논리를 들려준 바 있다.

이번 강연은 고등과학원 물리학부 박권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유튜브는 ‘카오스 사이언스’와 네이버TV는 ‘카오스재단’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세계적인 수학자이자 카오스재단 강연과 인연을 맺고 있는 김민형 교수가 지난 2018년 9월 ‘2018년 필즈상 해설 강연’ 이후 약 2년 만에 카오스재단의 강연 무대에 선다. 카오스재단에 따르면 그 사이 김 교수는 2011년부터 근무했던 옥스퍼드대학교 수학과 정교수에서 올해부터 워릭대학교 수학과 및 수학대중화 석좌교수로 자리를 옮기기도 했다.

국내 활동으로는 2016년부터 고등과학원 수학난제연구센터 석학교수로 재직 중이며 카오스재단, 고등과학원, 네이버커넥트재단 등에서 강연과 저술 활동도 펼치고 있다. 2018년 발행된 ‘수학이 필요한 순간’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8만부 이상 판매되며 수학 교양서 시대를 연 베스트셀러로, 올해 8월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으로 독자들을 찾아왔다. 

김민형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과학과 수학의 학문적인 분류 체계와 그렇게 분류하게 된 철학적 근거 그리고 수학과 과학의 실질적인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송병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