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소식] 회전교차로 설치로 선진 교통 서비스 제공

[거창소식] 회전교차로 설치로 선진 교통 서비스 제공

기사승인 2021-08-07 10:47:07
[거창=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거창군은 ‘더 큰 거창도약, 군민 행복시대’를 위한 도시 경쟁력 강화와 선진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선 7기 군정 현안사업 중 하나인 시행 중인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은 거창읍 시가지 상습 교통체증 구간 해소를 위해 2020년 6월 거창교 남단 회전교차로를 시작으로 2021년 3월 한들대교 북단에도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바 있다.


또한, 군은 내년까지 회전교차로 8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으로, 오는 2021년 말까지 중앙교․창동교․아림교 남단, 절부사거리, 북부사거리, 개봉사거리 총 6개소에 사업비 28억 원을 투입하여 정비를 완료할 예정이다.

군은 ‘거창읍 강남로 중앙교․창동교․아림교 남단 3개소’에 대해서는 직접 시행하며, ‘절부사거리’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시행할 계획이며, 4개소 회전교차로가 모두 설치 완료되면 강남로는 신호대기로 인한 교통체증 없이 거창읍 시가지를 통과할 수 있는 도로체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북부사거리 회전교차로’ 설치는 대동 회전교차로~북부사거리 구간 잦은 불법 유턴과 과속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을 해소할 수 있으며, 개봉사거리 회전교차로는 대형차량 과속으로 인한 도로 노후화 및 대형사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회전교차로 설치 검토 중인 김천사거리, 장팔사거리 2개소는 회전교차로 설치로 인한 교량정비, 도로구조 개선 등을 검토하여 도로관리청인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지속적인 업무 협의를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시가지 회전교차로 설치를 통해 거창읍 교통흐름 개선뿐만 아니라, 선진교통 문화 조성을 위하여 회전교차로 통행 방법 홍보를 강화하겠다”며,󰡒교통섬 경관개선을 통해 도심의 미관을 개선하고 공간의 가치를 증대하여 주민 생활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회전교차로 설치공사 추진 시 교통체증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점은 운전자와 보행자 통행불편을 최소화해 진행할 예정이며, 회전교차로 공사가 완료되면 교통사고 예방 등 향후 개선될 교통체계를 위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거창군, 폭염으로부터 군민 건강 지킨다
시내버스 승강장 등 4개소에 시원한 음용수 공급

거창군은 연일 30℃가 넘는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약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거창군청 앞, 거창도서관 분수대, 농협중앙회 버스승강장, 대경종합장식 앞 버스승강장4개소에 아이스박스를 설치하고 얼음과 음용수를 공급한다.

군은 장소마다 설치된 아이스박스에 얼음과 달강수를 담아 오전 1회, 오후 1회 공급한다.


비치된 달강수는 거창 정수장에서 고도정수처리 후 생산되는 수돗물로 단수 등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무상으로 공급하는 제품이다.

이외에도 군은 폭염대응을 위해 폭염양산 14개소 650개, 그늘막 23개소, 쉼터 554개소 등을 운영 중이며, 폭염 취약계층에게 휴대용선풍기 150개를 배부하고 무더위쉼터에는 구급함 450개를 비치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연일 무더운 폭염이 계속되고 있어 주민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만큼, 군에서는 다양한 폭염대응 예방대책을 마련해서 군민들의 건강을 지켜나가겠다”고 전했다.


◆거창군, 18∼49세 연령층 코로나19 예방접종 9일부터 예약 시작
18∼49세 연령층 8월 26일부터 9월 30일까지 접종 시행

거창군은 '코로나19 예방접종 8월, 9월 시행계획'에 따라 오는 9일부터 18일까지 18∼49세 연령층의 예방접종 사전예약 10부제를 실시한다.

날짜별 예약 가능한 대상은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지정되며, 날짜별 예약 대상자는 해당일 20시부터 다음날 18시까지 예약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 :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20시부터 8월 13일 18시까지 예약 가능하다.

또한, 10부제 예약 후 8월 19일 20시부터 8월 20일 18시까지는 연령대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하루씩 예약이 가능하며, 8월 21일 20시 부터 9월 18일 18시까지는 연령에 관계없이 예약 및 변경이 가능하다.

사전예약은 예방접종누리집 및 지역관할 콜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원하는 예방접종센터 또는 위탁의료기관을 개인이 선택할 수 있다. 관내 위탁의료기관은 19개 병의원으로 거창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60∼74세 고령층 대상군 중 건강 상 이유 등의 이유로 예약을 하지 못한 미접종자에 대한 예약도 8월 18일 18시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접종은 8월 5일부터 8월 25일까지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백신 공급 상황에 따라 일정이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변동된 내용은 신속하게 안내하여 접종에 불편과 혼란이 없도록 대응하겠다”며, “각자의 예약일정에 맞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후 접종을 받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