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계약은 지난 8월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업체를 공개 모집하고, 수성구보육정책위원회의 심사과정을 거쳐 운영능력과 재정능력 등을 갖춘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자를 선정해 체결하는 것이다.
수성구는 올해 500세대 이상 신축아파트 5곳 및 기존 공동주택의 관리동에 있는 민간어린이집 3곳을 국공립으로 전환했다.
해당 아파트는 입주민의 과반수 찬성을 받아 관리동 어린이집을 10년 무상임대로 전환해 국공립어린이집을 설치하게 됐다.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자들은 내년 3월 신학기 개원을 목표로 준비한다.
수성구는 향후 원아 모집, 교사채용 및 보육 나이에 맞는 교구교재 구입, 개원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비, 쾌적한 보육 환경조성을 위한 리모델링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부모는 안심하고 맡기고, 아이는 행복하고, 교사는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온 노력을 다해달라”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는 국공립어린이집 8곳을 추가 확충함으로써 국공립어린이집이 총 48곳이 된다. 수성구 국공립 비율은 32%로 전국 국공립 비율(15.5%)과 대구시 국공립 비율(16.2%)의 2배 수준이다.
수성구, 대덕지 준공 축하 ‘생각을 담는 Road Concert’ 개최
수성구는 6일과 7일 양일간 대덕지 생태휴식공간(수성구 범물동 926)에서 대덕지 경관 개선사업 준공을 기념하는 ‘생각을 담는 Road Concert’를 개최했다.
이번 공연은 찾아가는 ‘도심 속 작은 음악회’로 주민들이 쉽게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야외 공간에서 소규모로 진행됐다.
타악기 앙상블 그룹 매드라인, 퓨전국악팀 이어랑, B.O.S와 소프라노 배진형, 대구탭댄스컴퍼니, WM뮤지컬컴퍼니 등 지역 음악인들이 참여해 음악회를 풍성하게 채웠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음악회가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에게 음악과 가을 정취를 함께 느낄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덕지 경관 조성 사업은 ‘생각을 담는 길’ 사업의 하나로 대덕지에 수상데크와 쉼터, 초화류 군락을 조성해 주민들에게 휴식과 사색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수성구청소년문화의집 개관…다양한 청소년 활동 지원
수성구는 지난 4일 수성구청년소년문화의집 개관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대권 수성구청장을 비롯해 조용성 수성구의회 의장, 시의원, 구의원, 청소년 관련단체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수성구청소년문화의집은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 규모로 연면적 1911㎡이며,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이 지원하기 위한 시설이다.
지하 1층에는 취미생활을 위한 밴드·댄스 연습실, 동전노래방이 있으며, 1층에는 북카페 ‘틔움’과 청소년 진로 교육, 바리스타 교육, 카페 창업을 지원하는 공간인 카페 ‘늘품’이 있다.
3층에는 청소년 놀이터인 ‘아리아리’로 보드게임, 오락기, 파우더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밖에도 청소년문화의집 자치 조직인 청소년운영위원회와 동아리 회원들을 위한 동아리방이 있으며, 1인 방송을 배우고 직접 제작해 올릴 수 있는 미디어 체험실, 작은 발표회나 스포츠 활동, 영화 상영 등이 가능한 강당, 문화교육 강좌를 위한 강의실 등이 있다.
현재 1인 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인 수성알리오를 기점으로 진로 탐색 활동 ‘늘품스쿨’, 전통 농악과 현대문화를 접목한 ‘농뉴얼’ 등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찾아가는 문화의집, 청소년 100인 포럼, 환경 기획 시리즈 등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고 기획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청소년들이 현재의 주인공으로 즐겁고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역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해야 한다”며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청소년 한 사람 한 사람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찾고, 실천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는 곳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수성구, ‘뷰티박스 in 뷰티메디컬수성’ 홍보마케팅 진행
수성구는 수성구 유튜브 홍보대사 ‘뷰티박스’와 함께 ‘뷰티박스 in 뷰티메디컬수성’ 홍보마케팅을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홍보마케팅은 수성못 고바슨에서 진행된 ‘수성구 의료관광 홍보 유튜브 미니 라이브 방송’, 대구MBC 라디오 ‘정오의 희망곡’ 출연, 수성구 웰니스 관광지 방문, 뷰티박스 브이로그 촬영 등으로 진행됐다.
뷰티박스가 출연하는 수성구 뷰티여행 체험기 브이로그는 뷰티박스 공식 유튜브 채널과 수성구청 관광과 유튜브 TraveltoSuseong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향후 바이유엔터테이먼트와 협업해 뷰티박스 다국적 팬들이 참가하는 ‘뷰티박스와 함께 하는 수성구 뷰티여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일본인 멤버 리나는 “수성구의 의료관광을 체험하고 더 건강해진 기분”이라며 “전통차, 한복, 죽궁 등 한국전통체험을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메인 보컬이며 한국인 멤버인 ‘소리’는 “수성구에서 열린 2017년 고모령 가요제에 참가해 인기상을 받았었다”며 “위드 코로나를 맞아 수성구에 관광객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홍보대사로서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말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유튜브 홍보대사로 위촉된 뷰티박스와 함께 아름다운 도시 수성구를 더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