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에 제정된 회계대상은 한국경제신문과 공인회계사회가 주최·주관하고, 행정안전부, 한국지방재정공제회 등이 후원한다.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투명하게 재무 정보를 작성하고,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범사례를 발굴한다.
수성구는 이번 평가에서 회계 관계자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하고 결산 검사 지적사항을 전 부서가 공유해 재발을 방지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매년 수성구 재정 운용에 대한 정보와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보고서’를 공시해 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켰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수성구가 회계 투명성과 재정 운용·효율성을 갖춘 모범 지자체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건전하고 투명한 재정 운용을 통해 주민의 정책 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성구, 현업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산업보건의 위촉’
수성구청은 지난 13일 구청 소속 현업근로자의 건강관리와 산업재해 방지를 위해 강미정 연합내과의원의 대표원장을 산업보건의로 위촉했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상시근로자 50명 이상 사업장은 산업보건의를 선임토록 규정하고 있다.
강미정 산업보건의는 내년 1월부터 현업근로자의 건강진단 결과를 검토하고 건강 보호를 위한 의학적 조치를 한다.
근로자의 건강 장애 원인을 조사하고 재발을 방지하며, 보건관리자의 업무지도 등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산업보건의 위촉을 통해 수성구에 근무하는 현업근로자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여성친화도시 수성구, ‘양성평등정책 포럼’ 개최
수성구는 지난 9일 수성여성클럽에서 ‘2021년 수성구 양성평등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수성구청이 주최하고, 수성여성클럽이 주관한 이번 포럼에서는 양성평등정책 구현을 위해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추진 효과를 점검했다.
또 전국 여성친화도시 추진 동향과 타 지역 사례를 공유하고 여성친화도시 정책의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경헌 공감n정책참여 연구소장이 ‘평등한 일상과 지속가능한 양성평등정책의 과제’를 주제로 기조 발표를 하고, 성지혜 대구여성가족재단 정책개발실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토론 참석자는 조용성 수성구의장, 김혜정 전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 이미원 도시와젠더 대표, 최경분 수성여성클럽 관장으로, 수성구 여성친화도시의 추진 방향과 부산·경남권의 사례, 일상에서의 양성평등 실천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또 구민참여단, 지역 여성기업인, 주민 등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지역사회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구정 전반에 여성친화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생활체감형 양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 등 여성친화도시 정책을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녹색도시 수성구, ‘마을정원 성과공유회’ 개최
수성구는 지난 9일 구청 대강당에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녹색도시 수성구를 주제로 ‘2021 수성구 마을정원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시민정원사, 마을정원사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마을정원 조성사업 추진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마을정원사 양성과정 수료증 수여, 사업 경과보고, 23개 동 마을정원 영상 시청 및 5개 동 마을정원 조성사례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범어3동·황금1동·황금2동·범물2동·고산1동 총 5개 동 마을정원사회는 ▲쓰레기 무단투기 지역과 유휴지가 아름다운 마을 정원으로 변모하는 과정 ▲동별 특색 있는 마을정원 조성 ▲가드닝 커뮤니티를 통한 주민 참여 ▲추진과정에서의 고충 및 향후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수성구는 마을정원사 커뮤니티가 마을정원을 조성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성과공유회 건의사항을 검토해 지원할 예정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정원도시를 조성해 가겠다”며 “이웃 간의 공동체 정신을 회복하고 배움을 실천하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는 시민의 지역사회 참여를 통해 마을정원을 조성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공동체 문화 확산을 목표로 수성정원학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시민정원사 24명이 동별로 배치돼 마을정원 조성 코디네이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마을정원사 248명을 양성했다.
이들은 23개 동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51개 마을정원을 조성하고, 지역 주민과 학생들을 위한 평생교육기관 가드닝 교육, 학교정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내부모요양돌봄타운 어르신, 바자회 수익금 기탁
내부모요양돌봄타운의 어르신들과 직원들은 지난 13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바자회를 통해 마련한 수익금 55만 6000원을 지산1동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
정해명 대표는 “기부에 동참해주신 어르신과 직원들에게 감사드리며,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계순 지산1동장은 “어르신들과 직원들의 소중한 마음들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