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243개 전 지방자치단체(광역 17, 기초 226)를 대상으로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포용적 행정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분야 14개 지표에 대해 전문가 중심 정부혁신평가단과 국민평가단 등을 통해 각 지표별로 혁신성과를 평가한다.
2021년 역점시책 중 하나로 “시민 눈높이의 혁신과 적극행정 실현”을 내세워 혁신 추진의지를 피력한 시는 지속적으로 혁신정책을 펼친 결과 혁신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이라는 영예를 안게 되었고 재정 인센티브도 확보했다.
시는 연초 통영시 혁신 실행계획 수립을 통해 3대 분야, 44개 세부과제를 마련하여 혁신정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으며, 반기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등을 통해 전 직원들의 적극행정 실현을 지원했다.
또한 조직문화 혁신 기본계획을 통한 로드맵 마련, 세대간 소통창구 마련을 위한 제1기 통영시 혁신동아리 구성·운영 등 일하기 좋은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통영-한산 여객선 야간운항 업무 협약 체결
통영시와 한산농업협조합(대표 최재형)은 8일 통영시와 한산농협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통영-한산 여객선 야간운항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한산면민의 오랜 주민숙원사업인 통영-한산 여객선 야간운항을 통하여 해상교통 편의는 물론 통영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야간경관 볼거리 제공을 위한 것이다.
여객선사인 한산농협은 기항지 조명시설 설치 및 운항 면허변경 후 오는 2월 20일부터 향후 2년간 시범운항을 실시할 예정이다.
협약내용에는 통영시는 야간운항에 필요한 행정적 지원과 운영손실금의 일정 부분을 지원하고 한산농협은 야간운항에 필요한 시설 등 확충과 수익창출을 위하여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야간운항에 참여하는 한산농협 카페리호는 통영항 – 한산도(제승당, 의항)간을 주간에 운항하는 여객선으로 야간시간대 1항차를 추가하여 저녁 7시 30분 통영항을 출항하여 제승당을 거쳐 저녁 8시 40분 통영항 입항 예정이다.
통영=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