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시민 납세편의 위해 '슬기로운 납세자 생활' 책자 발간

양산시, 시민 납세편의 위해 '슬기로운 납세자 생활' 책자 발간

기사승인 2022-03-22 15:41:52
양산시가 납세자의 편리를 위해 위해 '슬기로운 납세자 생활' 이란 책자를 제작 시민들에게 배부했다.

이 책자는 납세자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자 시의 다양한 세정 납세편의 시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책자에는 매월 신고·납부해야 하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자치단체나 금융기관 등에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이나 전화로 조회나 신고·납부할 수 있는 다양하고 편리한 납세편의 시책과 각종 세금 고민을 해결해 주는 납세권익 시책 등을 담았다.

책자는 납세편의 시책 10종과 납세자 권익시책 5종으로 구성했다.

납세편의 시책으로는 지방세 온라인 납부 서비스의 경우 납세자가 고지서 없이도 통장이나 신용카드, 현금카드만 있으면 금융기관의 무인공과금기이나 현금인출기(CD/ATM)에서 과세 내용을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고 인터넷 위택스를 이용해 공인인증서만으로도 과세 여부를 조회하거나 납부할 수 있다.

가상계좌 납부 서비스의 경우는 휴대폰뱅킹과 인터넷뱅킹 방법으로 계좌이체를 통해 납세자가 금융기관이나 과세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언제든지 납부를 할 수 있다.

자동납부 서비스의 경우 지방세 정기분에 대해 납세자가 지정된 계좌나 신용카드를 통해 정해진 납부 기간에 자동계좌 이체 또는 결제되는 납부제도로 시청 세무부서, 읍·면·동 주민센터, 금융기관, 위택스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지방세 ARS 간편납부시스템 서비스의 경우 365일 24시간 어디서나 전화 한 통화로 조회나 납부를 할 수 있다. 

이밖에 무인수납기 납부와 편의점 이용 납부, 인터넷지로(www.giro.or.kr)납부, 지방세 고지서 전자 송달 서비스 등 다양한 납부 편의 시책도 제공하고 있다.

납세자의 권익시책으로는 시민들의 세금 고민을 해결하고자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서비스와 납세자의 실질적인 권리보호를 위한 납세자보호관 제도 등이 있다.

양산시 관계자는 "시민이 더 다양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양산=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