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3층 증축 외 [달성소식]

‘달성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3층 증축 외 [달성소식]

기사승인 2022-04-04 11:37:46
3층 증축 공사를 마친 달성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달성군 제공) 2022.04.04
대구 달성군이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3층 증축을 완공하고 본격적인 가공 창업·교육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는 지난 2018년 농업·농촌 발전과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연면적 997.8㎡ 2층 건물로 건립된 이후 2021년 총 13억 원의 예산으로 연면적 495㎡의 3층을 추가 증축했다.

건식가공실, 제과제빵실, 실습교육실 및 품질검사실을 갖추고 가공·위생장비 50종 74대 구축을 완료했다.
 
달성군은 2019년부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를 통해 지역 농산물 가공 상품화 및 농업인의 가공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참여 농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군은 매년 새로 출시되는 가공제품이 늘어나고 가공기술지원센터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3층을 증축했으며, 생산 증대에 따른 실습 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연중 교육을 통한 가공창업 기회를 높이기 위해 실습교육장을 신설하게 됐다.

또 2020년 5월 HACCP 인증을 획득한 이후 2021년 스마트 HACCP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제품 안전성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어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위해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 3층에 품질검사실을 갖추고 검사장비 32종 41대도 구축 완료했다.

달성군 농산물가공기술지원센터는 가공 창업을 희망하는 농업인이면 누구나 교육을 통해 가공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달성군민을 위해 교육시설을 이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3층 관람로를 통한 생산·교육시설을 공개함으로써 지역 소비자들에게 농산물 가공제품을 홍보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신뢰를 더욱 향상시킬 계획이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통해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등 가공 창업의 전진기지로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달성군청소년센터, ‘2022년 청소년자치기구연합 발대식’ 개최

달성군청소년센터가 ‘2022년 청소년자치기구연합 발대식’을 개최했다. (달성군 제공) 2022.04.04
달성군청소년센터는 최근 청소년자치기구인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동아리 등 60여 명의 청소년들과 자치기구 연합발대식을 갖고 다양한 자치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발대식은 자치기구 위원 위촉장 및 인준서 수여, 2021년 자치기구별 성과발표, 댄스동아리 축하무대 등을 통해 청소년 활동에 대한 책임감과 활동의지를 다짐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발대식을 시작으로 지방자치단체 청소년 관련 정책 제안, 토론회, 청소년 권리·인권 모니터링 및 시설·프로그램 모니터링 등 주체적으로 자문·평가에 참여함으로써 청소년문화 발전 및 청소년 활동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달성군청소년센터 신성진 관장은 “자치기구 연합 발대식은 달성군에서 활동하는 모든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모이는 뜻깊은 자리다. 청소년 활동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해 센터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청소년이 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달성군 “복지혜택, e북으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하세요”

달성군이 주요 복지자원을 한눈에 담은 ‘2022년 복지자원 길잡이 종합안내서’를 제작했다. (달성군 제공) 2022.04.04
달성군은 군민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관내 주요 복지자원을 한눈에 담은 ‘2022년 복지자원 길잡이 종합안내서’를 제작,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한다.

복지자원 길잡이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복지 환경과 넘치는 복지 정보 속에서 군민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매년 제작해 오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전자책 형태로 발간해 복지 정보에 대한 주민 접근성을 높였다.

책자에는 ▲2022 주요복지사업 현황 ▲사회복지기관별 제공 프로그램 ▲복지시설 및 주요기관, 의료기관 현황에 대한 최신 정보가 담겨있다. 

사업별로는 사업 담당 부서, 지원 대상, 구비 서류, 선정 기준 및 신청 방법 등을 상세히 수록했으며, 달성군 복지시설과 제공 서비스 현황 등 다양한 복지자원 목록도 함께 수록했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복지사업들을 꾸준히 발굴해 추진하고, 군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복지제도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대한노인회 달성군지회, ‘제14대 윤영현 지회장 취임식’ 개최

대한노인회 달성군지회 윤영현 지회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달성군 제공) 2022.04.04
㈔대한노인회 달성군지회는 지난 1일 달성군노인복지관에서 제14대 윤영현 지회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내빈으로 진용환 부군수, 구자학 달성군의회 의장, 이장기 시 연합회장 등이 참석, 윤 지회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윤영현 지회장은 취임사에서 “4년간 봉사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노인 권익보호와 복지증진에 노력하며 경로당이 활력과 행복이 넘치는 공간이 되도록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1945년생인 윤영현 지회장은 다사농협 조합장, 다사읍 번영회장, 다사읍 노인회분회장 등을 역임한 이력을 통해 넓고 깊은 경륜과 지도력을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