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연수단, ‘특수교육 메카’ 대구대 방문 외 [대학소식]

베트남연수단, ‘특수교육 메카’ 대구대 방문 외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2-08-03 23:23:33
베트남 연수단이 특수교육기념관을 관람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2022.08.03
베트남 특수교육 정책 당국자들이 한국의 우수한 특수교육 시설을 견학하기 위해 대구대학교를 방문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2022년 베트남 특수교육 관계자 한국 초청연수’ 사업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베트남 연수단은 지난 2일 대구대 경산캠퍼스를 찾았다. 

이번 연수는 건양대 및 엔젤스헤이븐이 컨소시엄으로 한국국제협력단 시민사회협력 프로그램인 ‘베트남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대구대를 방문한 베트남 연수단은 따 응옥 트리(Tạ Ngọc Trí) 교육훈련부 초등교육부장, 르 안 빈(Lê Anh Vinh) 교육과학원 원장, 응우옌 티 킴 호아(Nguyễn Thị Kim Hoa) 국립특수교육원 원장 등 총 9명이다.

대구대는 박순진 총장을 비롯해 이근용 대구사이버대 총장, 김화수 대구대 재활과학대학 학장 등이 베트남 방문단을 맞아 대구대의 특수교육 운영 현황을 소개하고 발전적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후 베트남 방문단은 장애인 재활을 위해 단과대학 규모로 운영 중인 국내 유일의 재활과학대학을 찾아 교육 시설을 둘러봤다. 

또 국내 첫 발달장애인 고등교육기관인 K-PACE센터와 장애학생지원센터, 점자도서관, 보조기기센터, 특수교육기념관 등 우수한 대구대의 특수교육 관련 시설을 견학했다. 

따 응옥 트리 교육훈련부 초등교육부장은 “이번 대구대 방문을 통해 한국의 선진적 특수교육 체계에 대해 배우고 이 분야 대한 두 나라 간 교류를 넓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화수 대구대 재활과학대학 학장은 “대구대는 장애인 재활과 평생교육을 연계한 교육 체계를 갖춘 특수교육의 우수 모델 대학”이라면서 “대구대와 한국에서의 좋은 경험이 베트남 특수교육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국립특수교육원이 발표한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7회 연속 최우수대학에 선정되는 등 우수한 특수교육 인프라를 자랑한다.

대구대는 전담부서인 장애인위원회를 중심으로 장애대학생 선발에서부터 교수·학습, 생활 지원, 취업 지원 등 전 부문에서 장애유형별 체계적 지원을 하고 있다.


대구대 이희조 교수, 국제첨단소재협회 ‘올해의 과학자 메달’ 수상

국제첨단소재협회로부터 ‘올해의 과학자 메달’을 받은 이희조 대구대 교수. (대구대 제공) 2022.08.03
대구대 이희조 물리교육과 교수가 최근 국제첨단소재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dvanced Materials, IAAM)가 수여하는 ‘올해의 과학자 메달(IAAM Scientist Medal)’을 받았다.

이 교수는 마이크로파 회로 및 소자에 대한 그래핀-제작, 특성화 및 응용(Graphene-Fabrication, Characterization, and Applications) 연구 분야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는 지난 7월 이탈리아 제노아에서 열린 유럽첨단소재학회(European Advanced Materials Congress)에 초청 연사로 나서 ‘마이크로파 소자 및 회로에 대한 그래핀 특성화’(Graphene Characterization for Microwave Devices and Circuits)에 대한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마이크로파 광대역(0.5-40 GHz)에서 단층 및 다층 그래핀의 마이크로파 특성, 단층 그래핀의 마이크로파 전송선로 모델링과 특성, 기존의 마이크로파 소자 및 회로에 다층 그래핀 폭의 변화에 따른 전기적 특성과 성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동안 이희조 교수는 마이크로파 회로 및 소자 연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국제저명학술지인 Carbon, Applied Physics Letters, Journal of Applied Physics 등에 논문 5편(주저자)과 산화그래핀의 마이크로파 특성과 관련해 Applied Physics Letters에 논문 1편(공동저자)을 게재했다.

한편, IAAM은 재료과학 분야에서 권위와 규모를 자랑하는 국제학술단체로, 매년 세계적인 과학자, 공학자 및 석학에게 상을 수여하고 수상 강연을 요청한다. 

이희조 교수는 오는 10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리는 첨단소재세계회의에서 상을 수여받을 예정이다.


대구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학과담당자 교육으로 졸업생 취업 지원 강화

학과담당자 역량 강화교육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대 제공) 2022.08.03
대구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가 최근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미취업졸업자·지역청년 일자리매칭 및 취·창업정보 수집을 위한 학과담당자 역량 강화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대구대 졸업생 및 대구·경북 지역 청년 미취업자들의 취업준비를 컨설팅하는 교내 취업 지원 학과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열렸다.

행사장에는 각 취업 지원 학과담당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교내에서 제공하는 취업지원서비스 안내 ▲정부·지자체 주요 청년고용정책 이해 ▲미취업졸업생 및 지역청년 유형별 일자리 매칭 지원 방법 ▲취·창업 정보수집을 위한 교내 DB 구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명했다. 

또 실제 행정업무에서 활용 가능한 학과별 미취업자 취업상담 기법에 대해 직접 실습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경찰학부 졸업생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이주현 담당은 “이번 교육을 통해 미취업졸업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취업 지원 서비스와 정책에 대해 배웠다”면서 “교육받은 내용을 토대로 졸업생들의 취업 준비와 일자리매칭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