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행사는 진주시 지방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진주연합차인회에서 주최·주관해 개최하며 사전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팀으로 선정된 50개 팀의 차식 100점이 소정의 상금이 걸린 대상(진주시장상), 금상, 은상(진주연합차인회장상) 등을 두고 경합을 펼치게 된다.
이날 오후 2시시에는 기념식 및 시상식 일정을 갖는다. 이날 행사는 차식 및 차 생활 도구 전시, 차식 나눔 차회, 차 생활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진주시민 및 일반 관람객의 전시장 관람은 12시30분부터 야외 부스는 10시부터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는 진주시 및 진주시의회, 지역 문화단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 경상국립대 한국차문화학과 교수 및 학생, 진주연합차인회 임원 및 회원, 차인 및 진주시민, 진주시 10월 축제 참가자 등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동수 회장은 "지난 2022년 진주차식 경연대회에 이어 올해 '전국 2023 진주차식 경연대회'를 통해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차식경연과 함께 차식 및 차 생활도구 전시, 시민과 함께하는 차식 나눔차회, 차 생활 홍보 및 판매 부스 운영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했다"며 "차와 차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서 많이 이 행사에 함께 해주시를 바란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