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에는 창원시 삼일정풍병원 윤성민 원장 초청 강의가 있었으며, 표창 수여, 격려사, 축사, 사례발표, 행운권 추첨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아울러 어르신에게 양질의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한 협의회 소속 장기요양요원 김규홍‧황선옥씨에게 군수 표창을, 백창기‧김경순씨에게 군의회 의장 표창, 선점자‧강명선‧임현남‧조경은씨에게 협의회장상이 수여됐다.
함안군장기요양기관협의회는 군내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역량강화 및 장기요양보험제도 홍보 등의 목적으로 2008년 12월 구성된 이래 2014년부터 매년 소속 회원들의 연대강화를 위한 송년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함안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3년 여성가족부 최우수기관 선정
함안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배현주)는 2023년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함안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230개소 ‘2023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에서 청소년 상담복지사업·안전망사업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해 탁월한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상위 25개 개소 센터만 받을 수 있는 S등급을 부여받았다.
지난달 30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최우수 기관 현판을 수여 받았고, 지난 12일 군 관계자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가졌다.
배현주 센터장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직원 및 관계자, 자원봉사자들의 노고로 함안군의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밝게 자랄 수 있음을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며 “선생님들의 전문적인 역량과 따뜻한 마음으로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비만예방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함안군은 지난 12일 진주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컨벤션홀에서 경상남도가 주관한 2023년 통합건강증진사업(비만예방관리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코로나19를 경험한 상황에 맞춰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실천 습관화를 위한 비만예방 및 관리를 위한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이다.
함안군보건소는 2023년 비만예방관리사업으로 ‘100일 S라인 프로젝트, 함께 하니 쉬웠어요! 혼자 보단 둘이지(easy)’라는 주제로 아동·청소년과 보호자를 한 팀으로 구성했으며 14팀 38명이 참석했다.
100일 동안 수요일 야간, 토요일 오전 대면 프로그램으로 신체활동 프로그램(댄스, 걷기), 요리실습과 영양교육 및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SNS를 이용한 정보제공, 임무(미션) 수행, 비만예방관리 꾸러미 제공 등을 진행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소아비만이 성인 만성질환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부모의 보호가 필요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할 수 있는 초등학생과 40대 보호자를 대상으로 비만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함안군, 칠원⋅함안 노인대학 졸업식 개최
지난 12일 (사)대한노인회 함안군지회(지회장 이학동) 주관으로 제5기 칠원노인대학 및 제19기 함안노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칠원읍 종합사회복지관과 가야읍 노인복지회관에서 각각 열린 이날 졸업식에는 조근제 함안군수, 노인대학생, 노인회 임원진 등 400여명이 참석했으며, 319명의 졸업생이 영광의 학사모를 썼다.
지난 3월 개강한 함안군지회 부설 노인대학은 권역별 2개소에서 매주 화요일(칠원권), 금요일(가야권) 2시간씩 10개월간 각종 교양강좌를 비롯한 건강관리, 웃음치료, 문화유적지 탐방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내년에도 노인대학 운영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군에서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성테크, 함안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기탁
㈜한성테크(대표 유인수)는 13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을 함안군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조근제 함안군수와 ㈜한성테크 유인수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기탁된 현금은 군내 저소득계층의 생계비, 의료비 등 긴급생활지원금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