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건강 100세 시대 스마트 경로당 운영

거제시, 건강 100세 시대 스마트 경로당 운영

기사승인 2024-04-08 12:30:11
거제시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 스마트기기와 디지털 정보기술을 적용한 건강측정 및 화상플랫폼 서비스를 도입해 어르신들의 친숙한 공간인 경로당에 운영하고 있다.

경로당에 방문하는 어르신 누구나 건강측정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혈압, 혈당, 산소포화도, 자율신경 등을 수시로 측정할 수 있다. 어르신 뿐만 아니라 보호자도 건강측정 및 누적 데이터를 문자(카카오톡),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병원의 접근성이 어려운 면지역을 대상으로 107개소 경로당(동부면, 남부면, 둔덕면, 하청면, 장목면)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용건수는 5275건(‘23.3월기준)이다. 고위험군(혈압, 혈등 등) 가능성이 큰 어르신 발견 사례도 늘고 있다.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건강측정 도우미를 채용하여 디지털 장비 이용과 측정 결과에 대한 건강상담, 병원 내원 및 보호자 연락 조치가 이루어져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



◆거제시, 2024년 상반기 제안 공모전 개최

거제시는 시민의 꿈과 개성이 담긴 정책아이디어를 귀담아 듣고 시정에 반영하고자, 이달 8일부터 30일까지 거제시 발전을 위한 자유주제로 ‘작은 제안! 큰∼ 변화!’ 2024년 상반기 제안 공모전을 개최한다.

제안 공모전은 시민중심의 거제를 위해 시정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공무원 포함)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정책 제안을 발굴하고, 발굴된 제안을 실제 정책에 반영해 시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밀착형 분야 △ 지역경제 활성 및 지역경쟁력 강화 분야 △ 평생 살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한 복지・환경・안전 분야 △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가능한 탄소중립 실천 분야 △ 다시 찾고 싶은 거제를 위한 관광・문화 분야 △ 기타 시정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정책아이디어다.

접수된 제안은 관련 부서의 사전검토와 온라인 투표, 거제시 우수제안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우수 제안작을 선정하고, △금상 300만원(1명/팀), △은상 200만원(1명/팀), △동상100만원(1명/팀) 등으로 제안의 등급을 결정한 뒤 7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