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은 가야읍 삼봉로 422에 위치한 가야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칠서면 회산길 108에 위치한 삼칠권 농기계 임대사업소, 2024년 신규개소한 산인면 서봉로 13에 위치한 중부권 농기계임대사업소 3개소에 트랙터 등총 70종 497대 농기계를 확보하고 비상근무 체제로 전환한다.
공휴일 및 주말에도 농기계 임대와 임대용 농기계의 고장 시 긴급출동 수리서비스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농업인의 고가 농업기계 구입부담을 덜고, 농작업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농기계 임대이용 활성화를 통한 영농작업 기계화 촉진을 통해 농업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부족 해소, 소득 증대 등에 기여하고 있다.
함안군 내에 경작지가 있는 농업인 누구나 임대신청이 가능하며, 전화를 통해 예약 문의 및 농기계 임대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함안군,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함안몰’ 신규 참여농가 모집
함안군은 8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함안몰’에 입점할 신규 참여농가를 모집한다.
이번 모집으로 함안군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특산물의 새로운 판로개척을 고민하는 농업인들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도움으로써 ‘함안몰’ 활성화하고, 함안 농특산물의 경쟁력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안몰’에 입점할 수 있는 품목은 군에서 재배 생산된 농특산물과 가공품으로 입점을 희망하는 농가는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입점 여부는 서류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친 후 결정된다.
군은 함안몰의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살 수 있고, 농가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농가소득 향상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함안군, 벼농사 준비 영농자재 적기 공급 추진
함안군은 본격적인 벼농사 준비기를 맞아 육묘용 자재 지원으로 농가 경영비 증가에 따른 애로사항 해소와 순도 높은 종자 공급으로 올해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벼농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NH농협 함안군지부 및 지역농협과의 협력사업으로 벼 건전한 묘 육성을 통한 안정적인 쌀 생산 기반 마련을 위해 4억6500만원의 사업비로 상토 14만4000포, 매트 2만2000매를 오는 12일까지 관내 242개소에 공급한다.
또한 벼 보급종 영호진미, 영진벼 등 9품종 73톤과 순도 높은 우선 수매 품종인 새청무는 보급종 40톤, 채종포산 60톤 등 100톤을 이달 20일까지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보급종 구입에 따른 농가 부담 완화를 위해 종자대금 차액의 일부를 군비 6400만 원으로 20㎏포당 7500원을 지원한다.
군은 올해부터 공급되는 보급종은 전량 미소독 종자로 공급되기 때문에 반드시 종자 소득을 실시해야 한다며 특히 키다리병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온탕소독을 실시해줄 것을 당부했다.
◆함안군보건소, 2024년 치매환자 쉼터프로그램 운영
함안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증상 악화 방지 및 인지 자극 효과 증진을 위해 지난 1일부터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치매환자 쉼터 프로그램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환자 대상으로 운동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전문적인 인지 자극 프로그램을 제공해 치매환자의 사회적 고립 및 치매 악화 방지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쉼터 프로그램은 군북, 칠원 권역에서 운영되며 오는 11월 30일까지 주 2회, 3시간씩 생활체조 활동과 노래교실, 미술치료로 진행된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